안전성평가연구소, 저감 효과 밝혀

경남바이오헬스연구지원센터 현문정 박사
경남바이오헬스연구지원센터 현문정 박사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안전성평가연구소(KIT)가 미세먼지 속 위험한 중금속 중 하나인 카드뮴이 인체 전립선에 미치는 독성학적 영향을 확인하며 멜라토닌(Melatonin)이 이러한 독성을 저감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음을 밝혀냈다.

10일 안전성평가연구소에 따르면 카드뮴은 쉽게 부식되지 않는 특성으로 각종 배터리, 금속코팅, 안료, 플라스틱 안정제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대표적인 발암물질 중 하나로 인체에 노출되는 경우 폐, 간, 신장에 축적되어 폐암, 신장암 등을 유발한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고 있다.

이번 연구는 매년 미세먼지가 심각해짐에 따라 미세먼지 속 카드뮴이 인체 노출 시, 어떻게 독성이 유도돼 조직 기능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정확한 작용기작을 파악하고 저감 물질을 발굴하기 위해 실시됐다.

연구팀은 이를 위해 동일한 유전적 특징을 가지는 세포 집단인 세포주(Cell Line)와 마우스(Mouse)에 인체 노출 가능 범위인 200 ㎍/kg 농도로 카드뮴을 노출시켰다.

먼저 세포주 실험에 나섰고, 그 결과 산화스트레스로 인해 활성산소가 증가, 세포사멸이 유도되는 현상을 확인했다.

또 세포의 대사 항상성과 세포사멸에 중요한 기능을 하는 세포소기관인 미토콘드리아에 카드뮴이 침투해 미토콘드리아의 막전위를 감소시킴으로써 세포 독성을 유발하는 것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는 인체가 독성에 대한 저항성으로 수면 습관 등에 의해 변화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안한 것으로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