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의회 "시민 공감대 못얻어" 반대해놓고 실사 해외방문 동행
공직사회·정가 "반대한 현안사업 위해 동행하는 것 자체가 촌극"

제천시의회 청사. 제천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제천시의회 청사. 제천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청투데이 이대현 기자] 고려인 마을 조성을 염두에 둔 제천시와 의회의 중앙아시아 3개국 방문 일정을 놓고 ‘어색한 동행’이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고려인 마을 조성에 꼭 필요한 ‘제천시 고려인 등 재외동포 주민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심의한 의회 자치행정위원회가 "시민 공감대를 얻지 못했다"는 이유로 부결하면서부터다.

이번 해외 방문길에는 이영순 의회 자치행정위원장도 함께한다.

이런 어색한 상황을 놓고 공직과 정가에선 "의회가 반대한 집행부 현안 사업을 위해 동행하는 것 자체가 촌극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시는 김창규 시장 등 17명으로 방문단을 꾸려 오는 26일부터 5박 7일 일정으로 우즈베키스탄, 키르기스스탄, 카자흐스탄 등 중앙아시아 3개국을 방문할 예정이다.

의회에서는 이정임 의장과 이재신 부의장, 박해윤 의회운영위원장, 이영순 자치행정위원장 등이 동행한다. 이번 방문은 고려인 마을 조성 등 인구 소멸 극복을 위한 현지 실사의 성격이 짙다.

집행부와 의회가 서로 머리를 맞대고 ‘지역이 처한 위기를 극복할 해법을 찾아보자’며 마련한 자리인 셈이다.

그런데 의회 자치행정위원회가 지난 21일 322회 임시회에서 제동을 걸면서 분위기가 급랭하고 있다.

시는 당장에 ‘고려인 마을 조성’ 등 재외동포 유치 사업에 차질이 불가피한 상황이라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분위기다.

익명을 요구한 시 관계자는 "지역의 위기 극복을 위한 사업에 제동을 건 꼴이라 당혹스럽다"고 털어놨다. 그러나 이 조례안이 회생할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있다.

오는 24일 열리는 임시회 본회의에서 ‘수정안 발의’를 통해 재심의를 거쳐 부활하는 경우다. 상임위 부결 안건은 의회 재적 의원 3분의 1 이상인 5명이 동의하면 본의회에 상정할 수 있다.

의장 직권으로 수정안을 발의해 재심의에 부칠 수 있지만 정치적 부담 때문에 가능성이 크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 정가에서는 "지역의 인구 소멸 해법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인 만큼, 본회의 통과를 기대한다"면서도 "조례가 극적으로 부활한다해도 시장과 같은 당 소속 의원들이 부결에 표를 던진 것으로 알려진 마당이라 분위기는 편치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제천=이대현 기자 lgija2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