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김영환 충북지사
김영환 충북지사

김영환 충북도지사의 친일파 관련 글의 후폭풍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김 지사는 지난 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부의 강제징용 배상 방침을 거론하며 "나는 국익을 위해서라면 기꺼이 친일파가 되련다"고 썼다. 친일파를 자처한 이 글은 국민적 공분을 샀다. 비난여론을 의식한 김 지사는 뒤늦게 "평생 시를 쓰고 모국어를 사랑해 온 저의 이런 반어법이나 문학적 표현조차 왜곡해 애국의 글이 친일로 순식간에 변해 버리는 이 기막힌 화학 변화를 바라봐야 하는가 하는 탄식이 저절로 새어 나온다"고 개탄하기도 했다.

친일이 아니라는 김 지사의 해명 글에도 충북도정은 흔들리기 시작했다. 당장 김 지사의 각종 일정이 차질을 빚고 있다. 16일 예정됐던 충남도청과의 교환근무는 무기한 연기됐다. 또 14일과 17일 각각 예정됐던 제천과 진천 순방도 미뤄졌다. 지사가 각 시·군을 방문해 주민의 여론을 듣는 시·군 순방 전체가 틀어지게 된 것이다. 여기에 17일 열릴 예정이던 경기도와의 상생발전 업무협약 역시 경기도에서 연기를 요청했다고 한다.

김 지사는 취임 초 충북도청 주차장을 축소할 방침을 밝혀 홍역을 치렀다. 출발은 삐걱거렸지만 김 지사는 특유의 뚝심을 발휘, 레이크파크 르네상스의 핵심 중 하나인 대청호 규제완화와 오송3생명과학국가산업단지 조성의 물꼬를 트는 성과를 이끌어냈다. 이런 활약 덕분에 광역자치단체장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이 상승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번 ‘친일파’ 논란은 충북의 모든 이슈와 동력을 덮어버렸다.

김 지사의 저돌성은 양날의 검과 같다. 도민을 위한 정책에 탄력을 줄 수도 있지만 때론 스스로에게 상처를 주는 칼날이 되기도 한다. 도지사는 정치인이자 행정가다. 행정의 미덕은 안정이란 것을 명심해야 한다. 반어법과 문학적 표현이라고는 하지만 도지사의 표현은 그 자체로 천금(千金)과 같은 무게와 깊이가 있어야 한다. 김 지사는 스스로를 위해서도 또 도정을 위해서도 언행에 신중해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