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재 충북본사 부국장

▲ 김영재 충북본사 부국장
▲ 김영재 충북본사 부국장

[충청투데이 김영재 기자] 닭의 갈비를 일컫는 계륵(鷄肋). 그다지 쓸모는 없지만 버리기는 아까운 것을 비유할 때 쓰는 단어이다. 전두환부터 노무현까지 역대 대통령의 별장으로 쓰였던 청남대. 주소는 충북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청남대길 646. 면적은 축구장 250여개에 달하는 56만평이다.

한동안 세간의 관심사에서 멀어져있던 청남대가 다시 주목의 대상이 됐다. 지난해 7월 취임한 김영환 충북지사가 레이크파크 르네상스사업을 띄우면서다. "레이크파크 르네상스는 한마디로 충북발전의 걸림돌을 디딤돌로 만드는 인식의 대전환에서 출발해 충북의 정체성과 브랜드를 바로 세우는 ‘더 살기 좋은 충북’ 프로젝트이다. 즉 그동안 수많은 규제로 묶여 있던 충주호·대청호를 비롯한 757개의 호수와 한반도의 허리인 백두대간의 가치를 극대화해 충북의 약점을 강점으로 바꾸는 충북의 권리장전이자 독립선언이라 할 수 있다." 이 말은 충북도의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설명을 그대로 옮긴 것이다.

현재 상태의 청남대는 충북도 입장에서 계륵이다. 일반에 개방됐던 2003년 첫해 50만명에서 이듬해인 2004년엔 100만명이 다녀갈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일반개방 예정 소식이 세간에 퍼졌을 때 세면대 수도꼭지가 순금이라는 둥, 지하에 대청호 바닥으로 연결된 유리 통로가 있다는 둥 진시황제의 아방궁과 같을 것이라는 신비주의가 관람객 발길을 이끈 배경이 됐다.

하지만 다녀간 이들이 "별거 아니더라"라고 전한 관람기에 인기는 순식간에 급락했다. 2006년부터 조금씩 관람객이 줄더니 지금은 입장료로 관리비를 충당하지 못하는 ‘세금 먹는 천덕꾸러기’ 신세로 전락했다. 충북도가 둘레길를 조성하고 대통령기념관을 새로 만드는 등 눈요기 거리 확충 노력을 했지만 전체적으로는 개방됐던 때와 별반 달라진 게 없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현지에 머물며 먹고 즐기는 관광트렌드를 따라잡지 못한 것이다. 정확하게 말하면 각종 규제에 막혀 따라잡으려 해도 따라 잡을 수 없는 딱한 처지다. 그래서 연간 수십억원씩 발생하는 적자를 눈뜨고 그냥 볼 수밖에 없다. 충북도가 소유권을 포기하면 될 일이지만 이 또한 쉽지 않다. 충북도 입장에서 청남대는 계륵과 다름이 아니다.

충북도가 이런 청남대를 제대로 된 관광상품으로 만들겠다고 나섰다. 청남대를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랜드마크로 만든다는 게 충북도의 그림이다. 충북도는 중첩된 각종 규제완화를 추진하면서 우선 규제 안에서 할 수 있는 사업부터 시작하기로 했다. 올해 방문객 100만명 돌파가 목표라고 한다. 그러려면 우선적으로 규제가 아예 풀리든 지금보다는 느슨해져야한다. 청남대를 둘러싼 규제는 상수원보호구역, 수질보전특별대책지역, 수변구역 등 모두 9개에 달한다. 쉽지 않은 일이다.

청주충북환경련 등 환경단체가 청남대 개발을 ‘난개발’로 규정하고 대청호 규제완화와 함께 중단하라고 한다. 환경단체는 충북도가 청남대와 대청호의 가치를 관광과 수익의 ‘편협한’ 관점에서만 보고 있다고 지난 주 충북도청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과연 그럴까.

대청호 상수원보호구역 면적은 문의면 면적보다 더 넓은 94.757㎢이다. 문의면은 면사무소 소재지를 제외한 모든 곳이 상수원보호구역으로 묶여 있는 상태이다. 그러다보니 전체 면민의 절반이 조금 넘는 52%가 반백년이나 재산권 행사에 있어 불이익을 받고 있다. 정부가 물이용부담금을 거둬 상수원 지역 주민들에게 지원하고 있지만 재산권 침해에 대한 보상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이 점은 환경단체가 더 잘 알고 있을 터이다. 충북도가 청남대와 대청호를 개발하면서 마구잡이식으로 진행할 것도 아니다. 아니 그렇게 하려해도 보는 눈이 많아 하지 못한다. 청남대 개발은 수십 년 동안 규제에 눌려온 주변 주민이 살고 충북도에도 이익이 될 게 분명하다. 아무리 소수라도 다수를 위한 것이라는 명분으로 이들에게 희생을 강요할 권리가 없다. 환경단체가 앞으로 할 일은 일단 반대가 아닌 샛길로 빠지는 것을 감시하는 것이다. ‘개발’이라면 ‘파괴’나 ‘훼손’이라는 부정적 잣대를 우선 들이대는 것이야 말로 편협한 관점이 아닌가.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