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립 방안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맞춤형 벤처투자 전문기관 목표
市, 대전투자청 설립 후 확장 계획

대전에 본사를 둔 기업금융 중심 은행 설립 추진위원회 개최 사진. 대전시 제공
대전에 본사를 둔 기업금융 중심 은행 설립 추진위원회 개최 사진. 대전시 제공

[충청투데이 노세연 기자] 대전시가 ‘대전에 본사를 둔 기업금융 중심 은행’ 설립을 위한 밑그림 그리기에 돌입했다.

22일 시에 따르면 2023년 제1차 ‘대전에 본사를 둔 기업금융 중심 은행 설립 추진위원회’를 통해 은행 설립 방안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공동위원장인 윤창현 국회의원(국민의힘 비례대표)과 정태희 대전상공회의소 회장의 주재로 개최된 이날 회의에는 추진위원회 위원·용역사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먼저 용역사는 착수보고를 통해 벤처투자 시장 현황과 정책 기조를 설명하고, 기업금융중심 은행 설립의 당위성을 되짚었다.

이어진 지정 토론에서는 중앙정부의 금융 관련 정책동향과 현 금융시장 시스템 아래 현실적 은행 설립방안에 대한 참석자들의 의견이 제시됐다.

‘기업금융중심은행’은 벤처혁신기업 성장 지원을 위해 과학기술 인프라가 풍부한 대전에 본사를 둔 ‘맞춤형 벤처투자 전문금융기관 설립’을 목표로 한다.

시는 기업금융중심은행 설립의 추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먼저 ‘대전투자청’을 설립하고, 향후 기업금융 중심 은행으로 확장한다는 복안을 내놨다.

올해 상반기 중 용역을 완료해 은행 설립방안을 마련하고, 경쟁력 있는 사업모델을 발굴한 후 은행설립을 구체화하기 위한 로드맵을 수립할 예정이다.

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인 윤창현 국회의원은 "기업금융 중심 은행은 대전 뿐 아니라 대한민국 경제의 근본적 체질을 개선하고 현 금융시스템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며 "벤처기업들의 성장과 재투자가 선순환하는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은행설립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노세연 기자 nobird@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