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랑상품권 개편방안 발표
대전사랑카드 신규 정책 실시
적시적소에 혜택 부여가 목표
명절·0시 축제 등 소비 집중시기
月 30만원 한도 내 3% 캐시백

온통대전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온통대전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충청투데이 노세연 기자] 지난 3년 간 대전에서 통용됐던 온통대전이 실효성 논란 끝에 결국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됐다.

대신 소비취약계층·소규모 가맹점을 우대하는 새로운 지역사랑상품권이 도입되고, 기존과 같은 지역화폐 캐시백 혜택은 특정시기에만 운영된다.

22일 시는 브리핑을 통해 △올해 지역화폐 국비 배분액(83억원) △지역화폐 명칭 변경 등의 내용을 담은 지역사랑상품권 개편방안을 발표했다.

개편안에 따르면 올해부터 온통대전이 폐지되고 ‘대전사랑카드’라는 이름의 신규 지역화폐 정책이 실시된다. 대전사랑카드는 민선8기 대전시정의 복지정책 기조인 ‘선별적 복지’를 그대로 반영한 제도다. 상시적·보편적 지원이 아닌 ‘적시적소’에만 혜택이 미치도록 하는 게 목적이다.

이에 복지대상자가 연 매출 5억원 이하 가맹점에서 소비를 할 경우 기본 캐시백(3%)에 추가 캐시백(7%)을 더해 총 10% 캐시백을 받게 된다.

일반 시민들은 명절과 0시 축제 등 소비 집중시기(연 5~6회)에 월 30만원 한도 내에서 기본 캐시백 3%를 제공 받을 수 있다.

시는 정책 효과 분석과정에서 온통대전의 소형상권 기여도가 낮게 판명됨에 따라 이 같은 개편안을 시행하게 됐다고 설명한다.

실제 온통대전의 가맹점 매출비중을 분석한 결과, 한 해 매출 3억원 이하 소규모 가맹점에 사용된 비중은 전체의 30%에 불과했다.

나머지 70%는 연 매출 3억원 이상 대형·인기 점포에서 사용됐다.

심지어 사용액이 신도심에 집중돼 원도심 균형발전효과 역시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온통대전의 실질적 효과가 미미했다하더라도 높은 캐시백을 제공했던 정책이 사라진 이상 시민 입장에선 공허함을 느끼기 충분하다.

민선 8기 대전시가 온통대전의 빈자리를 채우기 위해 행정력을 발휘해야하는 이유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시는 지역화폐의 기능을 고도화하기 위한 대책을 고민 중이다.

충전금 사용액 1%를 원하는 동네에 기부하거나 착한가격업소를 이용하면 적립금 혜택을 주는 등 대전사랑카드 플랫폼 연계사업이 그 대안이다.

하지만 이 같은 사업만으로 시민 정책 체감도를 높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김영빈 시 경제과학국장은 "대전이 일류경제도시를 표방하고 있는 만큼 대규모 가맹점의 이익 증대보단 전체 상권 활성화가 이뤄져야 하기에 대전사랑카드를 도입하게 됐다"며 "소상공인 직접 지원책 등 다양한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노세연 기자 nobird@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