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등 특정 시기에만 월 30만 원 한도 3% 캐시백
소비 취약계층 소규모 가맹점 사용땐 7% 추가 혜택
충전금 사용액 1% 기부 등 다양한 연계사업도 내놔

22일 김영빈 대전시 경제과학국장이 지역사랑상품권 개편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노세연 기자
22일 김영빈 대전시 경제과학국장이 지역사랑상품권 개편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노세연 기자

[충청투데이 노세연 기자] 대전시는 지난 3년 간 시행됐던 온통대전을 폐지하고, 새로운 지역사랑상품권인 ‘대전사랑카드’를 도입한다고 22일 밝혔다.

상시·보편적으로 적용하던 캐시백 할인 정책 대신 소비 취약계층·소규모 가맹점 중심 캐시백 지원 정책이 시행된다.

시는 이날 브리핑을 열어 △올해 지역화폐 국비 배분액 83억 원 확정 △지역화폐 명칭 변경 △명절 등 특정 시기 운영 △사용자·가맹점 매출액 별 할인율 차등 지급 등 지역사랑상품권 개편안을 발표했다.

우선 코로나19 엔데믹에 접어들면서 대규모 예산 투입이 부적절하다는 판단 하에 연 5~6회 특정 시기에만 캐시백을 운영하기로 했다.

해당되는 시기는 명절·0시 축제·소비촉진 행사 기간 등으로 월 30만 원 한도 내에서 3% 캐시백을 지급한다.

다만 소비 불균형을 완화하기 위해 소비 취약계층(복지대상자)이 연매출 5억 이하 가맹점에서 대전사랑카드를 사용하는 경우 7% 캐시백을 추가 지원할 방침이다.

복지대상자가 연 매출 5억 이하 소규모 가맹점에서 소비하면 최대 10% 캐시백을, 5억 초과 가맹점을 이용하면 기본 지급되는 3% 캐시백을 받게 되는 셈이다.

시는 이 같은 혜택의 대상자들을 내달 신청·접수를 거쳐 오는 4월 확정할 예정이다.

국·시비 매칭 등에 따른 시비 208억 원은 추경 예산에 반영해 5월이 되기 전 상품권 발행을 재개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대전사랑카드 플랫폼 연계사업을 실시해 지역사랑상품권의 ‘지역경제 선순환 기능 고도화’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일반 충전금 사용액의 1%를 원하는 동네에 기부해 지역별 특화사업에 활용하는 ‘동네사랑 기부제’를 도입할 예정이다.

착한가격업소를 이용하는 경우 이용 금액의 5% 적립금도 지원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시는 지역경기 회복을 위해 5개 분야의 소상공인 지원사업을 집중 추진한다.

대전형 소상공인 직접 지원사업 5개 분야는 △금융안전망(경영개선자금 확대, 특례보증 운용, 노란우산 공제회 지원 확대) △촘촘한 지원체계(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경영안정자금 설치·운용 등) △글로벌 골목상권(로컬 크리에이터 발굴·육성, 자영업 성장닥터제 확대 등) △그린 전통시장(공동배송시스템 운영,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 및 서비스 고도화 등 △디지털 전환분야원(도심 상권 모델 거리조성, 디지털 커머스 전문기관 상설 운영 등)이다.

총 27개 사업에 대해 지난해 대비 3배 이상 증가한 740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김영빈 시 경제과학국장은 “대전시 재정여건과 소비 취약계층 혜택 최대화·지역 소규모 소상공인 보호에 초점을 맞춰 이번 개편안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소상공인 직접 지원을 확대하고 사회 취약계층 돌봄을 강화하는 등 필요한 곳에 예산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노세연 기자 nobird@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