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충남대병원 난임클리닉 개소 후 첫 시험관 쌍둥이 분만 성공
산모·아기들 모두 건강히 퇴원… 난임클리닉 재작년 문 열어

▲ 세종충남대병원은 30일 난임클리닉 개소 후 처음으로 쌍둥이 시험관 아기 분만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세종충남대병원 제공

[충청투데이 김일순 기자]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은 30일 난임클리닉 개소 후 처음으로 쌍둥이 시험관 아기 분만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태어난 아기는 남자 쌍둥이로 시험관 시술 후 지난 15일 제왕절개를 통해 분만해 산모와 아기들 모두 건강하게 퇴원했다.

세종충남대병원은 2021년 6월 여성의학센터 내 난임클리닉을 열었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으로부터 난임시술 의료기관과 배아생성 의료기관 지정을 받아 본격 운영에 들어간 것이다.

세종시는 전국에서 출산율이 가장 높은 도시지만 출산 연령도 늦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1년 평균 출산 연령’에 따르면 세종시 여성의 평균 출산 연령은 33.51세로 전국 평균 33.36세를 웃돈다.

하지만 세종시의 2021년 합계 출산율은 1.28명으로 전국 평균 0.81명보다 높다.

출산율은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지만 상대적으로 고령 임신부가 많고 젊지만 생식 능력이 떨어져 난임에 대한 우려가 적지 않다.

난임클리닉은 박사급 의료진과 연구원 및 난임전문 간호사를 두고 난임 및 가임력 보존에 대한 상담과 검사를 비롯해 부인과 질환에 대한 진료지원 체계를 구축, 운영하고 있다.

또 여러 이유로 결혼이 늦어지는 미혼남녀와 난소 수술을 앞둔 여성 등 다양한 원인 때문에 가임력 보존이 필요한 이들을 위해 난자, 정자를 동결보존하는 가임력 보존은행도 운영하고 있다.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산부인과 송수연 교수는 "난임클리닉을 통해 임신한 이후에도 전문 의료진의 진료를 바로 받을 수 있고 시술 후 생길 수 있는 합병증의 응급진료와 처치, 출산 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응급진료 시스템이 구축돼 있다"고 말했다.

세종=김일순 기자 ra11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