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 마무리 돼야 재개장 논의 가능해 시점 예상 어려워
직원들 매달 보상·지원금 의존하거나 아르바이트로 버텨
현대아울렛 지원 못받는 인근 상권 어려움 더욱 큰 상황

[충청투데이 권혁조 기자] "상당수의 직원들은 권고사직으로 실업급여를 받거나 아르바이트로 생계를 유지하고 있어요. 하루라도 빨리 재개장하는 것 외에 대책이 뭐 있겠어요."

현대아울렛 화재 참사가 발생한 지 100일이 경과했지만 재개장 시점을 예상할 수 없는 상황에 입주 상인 등의 시름은 깊어지고 있다.

화재와 관련한 수사가 마무리된 이후에나 재개장에 대한 논의가 시작될 것으로 보이면서, 매달 현대 측에서 지급하는 보상·지원금에만 의존하고 있는 상황.

심지어 상당수의 직원들은 당장의 생활고 해결을 위해 실업급여에 의존하고 있거나 아르바이트로 생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전해지고 있다.

현대아울렛의 한 입점업체 대표 A 씨는 "영업 중단이 장기화되면서 상당수의 직원들이 권고사직을 통해 실업 급여에 의존하고 있거나 아르바이트로 생계를 이어가고 있다"며 "감식 결과 발표만 석 달이 걸렸는데 언제 수사가 끝나 재개장 준비를 시작할지 알 수 없다. 한 치 앞도 기약할 수 없다는 게 가장 답답하다"고 토로했다.

재개장 시기를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수많은 판매직원 등이 당장의 생활고 해결을 위해 뿔뿔이 흩어졌다는 목소리다.

특히 현대아울렛 측의 피해 보상과 시의 대출 지원 대상에도 해당하지 않는 인근 상권의 어려움은 더욱 극심하다.

아울렛 인근에서 수선집을 운영 중이 B 씨는 "화재가 일어난 뒤로 하루에 손님이 한 두 명도 오지 않는 날이 태반"이라며 "인근 상권에 있는 이들은 아무런 보상도 받을 수 없다. 재개장이 늦어질수록 우리같은 이들은 어떻게 버틸 수 있을지 깜깜하다"고 말했다.

결국 입점 상인과 인근 상인들에게 필요한 것은 아울렛의 조속한 재개장뿐.

하지만 재개장 시점은 수사 진행 상황에 달려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최승규 건양대 재난안전소방학과 교수는 "화재 원인에 대한 과실 여부 수사와 이후 재판 절차까지 종결돼야 재개장 준비가 가능할 것"이라며 "건물 보수나 안전진단, 인·허가 등의 절차는 3~4개월 만에도 가능할 수 있지만 사고원인 규명에 3개월이나 걸린 것처럼 변수가 많아 재개장 시기를 예상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러한 상황과 관련해 현대아울렛 관계자는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아울렛의 오픈 일정을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고, 조사에 최선을 다해 협조할 것"이라며 "입점 상인 등에 대한 보상 금액과 기간 등은 지속적으로 협의하면서 영업 재개까지 상인들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게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9월 26일 화재가 발생한 현대아울렛 대전점 건물에서 연기가 새어 나오고 있다. 김성준 기자
지난 9월 26일 화재가 발생한 현대아울렛 대전점 건물에서 연기가 새어 나오고 있다. 김성준 기자

권혁조 기자 oldbo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