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특구 전경.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제공
대덕특구 전경.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제공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과학기술계가 우려했던 정부출연연구기관(출연연) 원장들의 무더기 임기만료 사태를 결국 맞이하게 됐다.

지난해 출연연 원장 선임 절차가 최장 9개월간 지연되는 논란이 빚어졌고, 이 여파는 결국 올해까지 영향을 끼치며 행정 공백 등 각종 부작용이 우려되고 있다.

8일 과학기술계에 따르면 올 상반기 동안 출연연 원장들의 임기 종료가 줄줄이 예고돼 있다.

당장 내달부터 한국생산기술연구원(KITECH),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의 원장 임기가 종료되며 오는 4월 한국기계연구원(KIMM), 오는 7월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이 임기만료를 앞두고 있다.

이미 지난해 임기가 종료된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과 한국화학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도 원장 선임을 기다리고 있다.

즉 올해 상반기 동안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소관 25개 출연연 중 총 7곳의 원장 선임이 필요한 상황이다.

문제는 후속 인선 절차에 대한 속도가 매우 더디다는 점이다.

현재 화학연 원장 선임 공고가 났을 뿐 다른 기관들은 아직 첫 발도 못 뗐다.

특히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은 지난해 4월말, 원장의 공식 임기가 끝난 뒤 8개월 만에 선임 절차가 진행됐지만 선임 요건을 충족하지 못해 후속 원장을 뽑지 못했다.

원장 선임 추진 계획을 새로 마련해 추후 NST 이사회에 상정하기로 했지만 아직까지 계획은 나오지 않았다.

이런 상황은 기관에 좋을 리 없다.

규정 개정을 통해 현 원장들 임기가 자동 연장되며 공백사태는 막았지만, 언제 교체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굵직한 의사 결정을 내리긴 어렵기 때문이다.

상황이 장기화할수록 그 여파는 쌓이게 된다.

이에대해 출연연 한 관계자는 "적기에 인선 절차가 이뤄지지 않으면 안정적인 조직 운영이 어려울 수밖에 없다"며 "언제까지 기관장 선임 지연 사태를 이렇게 두고만 봐야 하는 것인지, 정말 개선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