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경제육성지원·지역사회보장계획 시행 등 호평

생거진천케어팜 입학식 모습. 진천군 제공
생거진천케어팜 입학식 모습. 진천군 제공

[충청투데이 김정기 기자] 진천군이 올 한 해 펼친 복지 분야 업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20일 군에 따르면 우선 보건복지부 주관 ‘사회서비스 분야 사회적 경제 육성 지원 사업’에서 2년 연속 대상을 받았다.

사업은 새로운 사회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12개 지자체(컨소시엄형 6개·주민참여형 6개) 를 선정한다. 2020년도부터 추진해왔다.

군은 사회적 농업과 돌봄을 융합한 새로운 사회서비스인 케어-팜(care-farm)을 개발했다.

민관 협력뿐만 아니라 부서 간 협업을 통해 사업 확장과 지속성 확보 노력을 높이 평가받아 2020년도 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이후 2021년에 이어 올해까지 2년 연속 대상을 받았다. 특히 성공적 돌봄 모델을 구축, 복지의 질을 한 단계 높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전국 최초로 ‘케어팜 설치 및 운영 조례’를 제정하고 사회적 농업을 활용한 돌봄 서비스를 지역사회 서비스 투자사업으로 등록하는 등 획기적인 일들을 해왔기 때문이다.

아울러 복지부 주관 ‘지역사회보장계획 시행 결과 평가’에서도 2년 연속 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군은 △커뮤니티 케어 △미래세대를 위한 희망시티 △가족을 위한 해피시티 △실버시티 조성 △동네복지 실현 △마음껏 일하는 드림시티 △평생 복지문화 확산 등 7개 추진전략을 수립해 내실 있게 사업을 진행했다.

그 결과 사업계획 내용 충실성·과정의 적절성·결과의 우수성·주민 참여도 등 5개 분야에 대해 성과를 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또 장관 표창과 포상금 1400만원을 받았다.

군은 이번 평가에서 지역사회 통합돌봄 지원, 맞춤형 노인 일자리 창출, 보훈단체 예우 및 보훈 단체활동 지원, 보육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환경개선을 위해 노력한 점을 크게 인정받았다.

진천=김정기 기자 jay00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