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청남대 등 5㎢ 구역해제 등 5건 건의
레이크파크 연계 박물관·미술관 건립도 추진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충북도가 40여년째 다단계식 중복규제에 묶여있는 대청호 상수원보호구역에 대한 ‘부분 해제’를 환경부에 건의했다.

민선 7기에 이어 ‘김영환호’(號)가 다시 정부를 상대로 상수원보호구역 해제에 나선 것이다.

7일 충북도에 따르면 충북 충주시 충주 정수장에서 열린 충주댐 2단계 광역상수도 준공식에서 김영환 지사는 청남대(옛대통령 별장) 및 인근지역 5㎢(약 150만평)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등 5건의 현안사업을 한화진 환경부 장관에게 설명하고 지원을 건의했다.

앞서 김 지사는 지난 7월 취임 초 충청투데이와 만나 "대통령에게 건의하겠다"면서 "(청와대·정부와) 크게 싸워야 한다. 대청호에 수몰된 마을 등의 문제를 적극 제기해야 얻는 것도 있을 것"이라고 밝히는 등 막전막후에서 대청호 상수원보호구역(총179㎢) 해제를 추진하고 있다.

청남대에는 상수원보호구역 지정으로 인해 커피자판기 한 대 설치할 수 없는 실정이다. 다만 지난 5월 초 환경부 상수원관리규칙 일부개정 공포안을 통해 제12조 1호가 변경됨에 따라 청남대에 나라사랑 리더십 교육문화원 건립(총 180억원)은 가능해졌다.

개정안은 도시·군계획시설이 이미 입지한 부지에 불가피하게 추가로 설치하는 시설이란 단서를 달았지만 청남대는 1983년 공공시설 설치로 허가를 받았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해석이다.

개정안에 따르면 박물관·미술관 등의 건립도 가능하다.

충북도는 청남대를 축으로 삼은 교육문화원 뿐만 아니라 박물관·미술관 등도 건립해 김 지사가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관광 등에 초점을 맞춘 레이크파크 르네상스와 연결고리를 찾겠다는 입장이다.

충북도의 한 관계자는 "천혜의 자연 대청호와 레이크파크 조성사업을 연계하는 것은 필연"이라고 말했다. 상수원보호구역 지정이 40여년째 지속 중인 만큼 김 지사가 윤석열 대통령과 ‘담판’을 지어야 한다는 정치권 일각의 의견도 적잖다. 해제 논리만으로 풀 수 있는 일이 아니라는 얘기다.

아울러 충북도는 이날 △발전댐(팔당·화천·괴산) 용수의 다목적 활용을 위한 법·제도 마련 △대청댐 용수의 미호강 공급방안 국가계획 반영 △청주·증평 지역맞춤형 통합하천사업의 선도사업 선정 △댐 주변지역 지원제도 개선(댐건설관리법 개정) 등을 건의했다.

한편 충주댐 2단계 광역상수도 건설사업(3404억원)을 통해 하루 기준 생활·공업용수 20만t이 생산된다. 용수 중 8만 8000t은 충주·진천·음성·증평·괴산에 위치한 산업단지 24곳, 충북혁신도시 등에서 사용하고 11만 2000t은 경기 이천시에 소재한 SK하이닉스 반도체 공장에 공급된다.

사진 = 대청호. 충북대 제공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