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서산 등 7개 시·군 불편해소 기대

▲ 충남도와 행정안전부, 환경부가 28일 도청에서 충남 서부권 7개 시군의 수도사업 통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충남도 제공

[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충남 서부권 지역의 매년 반복되는 용수 부족을 해소하고 상수도 사업의 경영 효율을 높이기 위한 충남 7개 시·군 수도사업 통합이 속도를 내고 있다.

충남도는 28일 행정안전부, 환경부, 충남 서부권 7개 시·군(보령·서산·서천·청양·홍성·예산·태안)과 도청에서 ‘충남 서부권 지방상수도 통합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충남 서부권 수원지인 보령댐은 매년 용수 부족을 겪고 있으며, 2017년에는 가뭄으로 인해 수위가 낮아져 제한·운반 급수까지 시행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들 7개 시·군은 모두 급수인구 30만명 이하의 영세한 규모의 지방상수도를 운영하고 있어 수돗물 공급 개선을 위한 신규 투자여력이 없는 상황이다.

이에 도는 정부와 지난 7월 충남 서부권 수도사업 통합을 위한 실무협의체를 구성하고 이들 시·군의 수도사업 통합을 추진하고 있다.

이날 협약 기관들은 수도사업 통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충남 서부권 지방상수도 통합 정책협의회’를 열고 수도사업 통합을 위한 세부시행 계획 수립과 예산편성 등 추진계획을 구체화하기로 했다.

이들 7개 시·군 수도사업이 통합되면 시·군 간 수도시설이 연계돼 최근 자주 발생하고 있는 가뭄 등의 기후위기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용수공급이 가능해지며, 수도시설의 통합 관리로 중복 및 과잉투자를 방지해 경영 효율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

앞서 행안부는 지난 7월 충남 서부권 수도사업 통합을 ‘새정부 지방공공기관 혁신 추진방향’ 중 구조개혁 분야의 협업 추진과제로 선정했으며, 환경부는 수도사업 통합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5월부터 법률, 회계, 행정, 수도 등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토론회(포럼)를 운영 중이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기후위기에 대비한 안전한 물 공급과 고품질 수돗물을 제공하려면 지자체 간에 통합된 수도사업 운영이 필요하다"면서 "성공적인 수도사업 통합을 위해서는 지자체의 적극적인 참여가 가장 중요한 만큼, 지자체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행정 및 정책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이날 행안부 장관을 대신해 참석한 최병관 행안부 지방재정경제실장은 "이번 통합 협약은 수도사업 경영 효율화와 안정적 상수도 공급을 위해 7개 지자체가 자율적 합의로 추진되는 것으로, 행안부도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성공적 추진으로 지방상수도 직영기업의 혁신모델로 자리 잡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태흠 도지사는 "충남 서부권 지방상수도 통합은 도가 현행 시군 수도경영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선도적으로 추진되는 국내 첫 지방상수도 통합의 모델"이라며 "성공적으로 통합되면 충남 서부권의 수도경영 재정건전성을 높이고 지속가능한 상수도 체계를 구축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