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챔버시리즈 4 비바! 비올라’ 공연
15일 대전예술의전당에서 선보여
바흐 곡 제외한 5곡 ‘비올라 연주’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대전시립교향악단은 15일 오후 7시30분 대전예술의전당 앙상블홀에서 ‘챔버시리즈 4 비바! 비올라’를 선보인다<포스터>.

객원리더로는 유럽을 중심으로 활발히 활동해온 비올리스트 김사라가 함께한다.

이번 연주는 ‘비올라의, 비올라에 의한, 비올라를 위한 연주’로 소개된다.

연주회는 녹스, 브리지, 보웬, 텔레만, 바흐의 곡으로 구성됐다. 이 가운데 바흐의 곡을 제외한 5곡은 모두 비올라로만 연주된다.

연주회의 서막은 녹스의 ‘4대의 비올라를 위한 마랭 마레의 스페인풍의 라폴리아’로 열고, 이어 ‘2대의 비올라를 위한 스페이스’를 선보인다.

녹스가 작곡한 두 작품 모두 현대 비올라 연주 기법의 핵심 요약서라고 불릴 만큼 연주기법을 세밀하게 표현하고 있으며 동시에 연주곡으로도 뛰어나다.

이어 시립교향악단은 인간의 목소리와 가까운 비올라를 엮어 사려 깊게 표현한 브리지의 ‘2대의 비올라를 위한 비가’와 비올라의 이상적이고 다양한 특징을 잘 표현한 보웬의 ‘4대의 비올라를 위한 환상곡’을 연주한다.

브리지와 보웬은 모두 20세기의 작곡가지만 두 작품 모두 낭만주의 양식을 띄고 있다.

공연의 2부는 독일 바로크 시대의 작곡가 텔레만의 소나타 제1번 사장조와 바흐의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제6번’을 연주하며 1부에서 선보인 현대음악에서의 비올라와는 다른 바로크 시대 비올라의 음색을 보여줄 예정이다.

대전시립교향악단 관계자는 "바이올린의 높고 화려한 소리와 첼로의 낮고 묵직한 소리를 포용하는 중재적인 성격, 그리고 앙상블의 조화를 이루게 하는 중심점 같은 비올라의 매력에 비올리스트 김사라와 대전시향이 선보이는 감미로운 하모니에 당신을 초대한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대전시립교향악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