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우주산업 클러스터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우주산업 클러스터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우주산업 클러스터’ 대전유치가 사실상 확정됐다. 윤석열 대통령이 어제 취임 100일을 맞아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우주산업 클러스터 조성 대상지에 대전을 포함하는 방안을 밝히면서다. 윤 대통령은 이날 국내 우주산업 육성 전략을 설명하면서 "대전의 연구·인재 개발, 전남의 발사체 산업, 경남의 위성 산업 등 3각 체제를 제대로 구축해서 NASA(미국 항공우주국)를 모델로 한 우주항공청을 설립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항공우주청에 이어 우주산업 클러스터 입지마저 대전 패싱을 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다. 당초 과기정통부는 발사체산업은 전남에 위성산업은 경남에 우주산업 클러스터를 지정하려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대전시가 강력 반대했고, 결국 우주산업 클러스터는 대전을 포함한 3개 축으로 확대하는 모양새가 됐다. 윤 대통령이 이날 언급한 대전·전남·경남 등 3개 축을 중심으로 국내 우주산업을 육성해야 한다는 전략은 대전시가 줄곧 주장해온 논리다.

돌이켜보면 우여곡절이 많았다. 대전은 우주산업 클러스터 입지에 있어 가장 훌륭한 조건을 갖추고도 경쟁도시에 밀려날 뻔 했다. 대전에는 항우연과 천문연구원, 전자통신연구원, 국방과학연구소 등 우주 관련 13개 정부출연연구기관이 집적 돼 있다. 각 연구원은 위성 개발 장비를 이미 구비하고 있어 추가 비용부담도 적다. 여기에 국내 최고 수준의 우주관련 민간기업 64곳이 둥지를 틀고 있다. 대전이야말로 산학연을 아우르는 우주 분야 연구개발의 핵심 지역인 셈이다.

일각에서 3각 축으로 가더라도 대전이 형식적 역할에 그칠 것 이라고 걱정한다. 대전은 연구 인재 개발에 집중하는 것으로 돼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주도권을 누가 잡느냐는 대전시의 역량에 달렸다고 본다. 이장우 시장도 "기업을 키우고 도시를 만들어나가는 것은 대전시 몫이다"고 분명히 말했다. 과기정통부는 다음 달 우주산업 클러스터 대상지를 공식 발표할 예정이라고 한다. 대전이 우주산업 클러스터의 핵심 축으로 성장해야 하는 새로운 과제가 주어줬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