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신년 인터뷰] 허태정 대전시장
올해 UCLG 세계총회 성공 개최 온힘
광역도시기능 강화 국가균형발전 선도
정부예산 역대 최대 ‘3조 8644억’ 확보
트램·대덕특구 재창조 등 현안사업 반영
온통대전, 코로나 속 소비심리 회복 도움
2026년까지 국가기상센터 건립·이전
추가 공공기관 이전, 정부에 지속 건의
공동 연구 통해 충청권메가시티 구체화

▲ 허태정 대전시장이 2022년 새해 시정 운영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이경찬 기자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민선 7기의 마지막 해를 맞이하는 허태정 대전시장은 초심을 다 잡으며 올해 ‘시민들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유종의 미를 거두고자 한다. 허 시장은 임인년 (壬寅年) 검은 호랑이의 해를 ‘완전한 일상 회복과 도약’의 해로 만들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포스트코로나를 맞는 패러다임 대전환 시대 더 나은 일상으로의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꼽은 그에게 올해 주요 정책 및 사업계획, 시정 운영 방향 등을 들어봤다. <편집자 주>

대담=전홍표 대전본사 편집국 총괄부국장

-민선7기 마지막 해가 밝았다. 임인년 새해, 대전시장으로서 포부와 최우선 과제는.

"가장 최우선 과제는 코로나19(이하 코로나)로부터 일상을 되찾는 것이며 나아가 대전이 대한민국 혁신성장을 선도하는 중심도시로 도약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또 올해 1993년 대전엑스포 이후 첫 국제행사인 UCLG 세계총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 내년 총회의 비전과 목표는 지속가능한 도시의 미래와 세계 도시 공동체를 통한 평화구축 등으로 전세계가 특별히 관심을 갖는 분야다. 세계적 관심사항인 세계평화선언, 과학수도 선포 등 대전형 프로그램을 개발해 함께 추진할 것이며 모두가 즐길 수 있는 K문화, K-POP 콘서트도 함께 준비할 계획이다. 세계 각지에서 방문하는 참가자들을 위해 양질의 숙소와 교통편의 및 이벤트 정보 등을 제공하고 해외홍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 또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시작으로 중부권 메갈로폴리스의 거점이자 모도시로서 광역도시기능을 강화해 지역을 넘어 국가균형발전을 주도해 나갈 것이다. 아울러 대덕특구 재창조사업에 역점을 두어 초연결 초융합의 시대를 대전의 과학자들와 대전 시민들이 함께 이끌어 나가도록 기반을 마련하겠다."

-올해 대전지역 현안사업이 순항할 수 있을지, 시정운영방향은.

"대전은 올해 정부예산을 역대 최대로 확보해서 전년대비 7.9% 증가한 3조 8644억원을 지원받게 됐다. 도심교통난과 균형발전을 위한 광역철도와 트램 등 광역교통 사업비와 대덕특구 재창조와 R&D, 4차 산업 중심으로 대전시가 요구한 사업이 대부분 반영됐다. 특히 박병석 국회의장과 지역국회의원들의 긴밀한 공조로 호남선 고속화 사업 등 20개 사업에 270억여 원을 국회에서 증액하게 됐다. 또 대전시민의 염원이자 충청권 문화 갈증 해소를 위해 베이스볼 드림파크 조성사업에도 50억원이 증액됐고 국립미술품수장보존센터 조성 설계비도 지원 받았다. 신규로 지원받은 사업 중엔 UCLG세계총회 추진(20억원)과 지자체와 대학협력간 지역혁신사업(480억원)도 있어 대전의 국제위상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본다."

-코로나19 3년차에 접어들었다. 올해 민생회복을 위한 대책은.

"지난해 온통대전이 시민들께 사랑을 많이 받았다. 이는 무엇보다 코로나 위기 상황에서 위축된 소비심리를 살리는 데 큰 역할을 해주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온통대전은 지난해 5월 이후로 사용된 2조 7000억원이 모두 지역 내 선순환 소비로 쓰여 경제회복에 디딤돌 역할을 했다. 특히 출시 초 대전형 긴급재난생계지원금, 한시생활지원금 등을 온통대전으로 신속하게 지원할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됐다. 지난해 하반기엔 온통대전을 통한 소비불균형 해소와 정책기능을 강화하는 데 역점을 뒀다. 원도심 비중이 높은 전통시장 캐시백(3%)이나 교통복지대상자에게 추가 캐시백(5%)를 지급했다. 또 지역서점 추가 캐시백, 자영업자 유급병가제 지원금도 온통대전을 통해 지원해 드릴 수 있었다. 앞으로도 온통대전을 통해 시민복지를 적극 지원하고 온통대전이 만능 지역화폐가 되도록 정책기능을 강화하겠다."

-중소기업벤처부 대체기관이 올해 대전이전을 본격 추진한다. 현 진행상황은.

"지난해 10월 기상청과 함께 한국기상산업기술원, 한국임업진흥원, 한국특허전략개발원이 대전으로 이전이 확정됐다. 기상청은 내달까지 정부대전청사로 정책부서가 1차로 이전하고 오는 2026년 6월까지 국가기상센터를 건립·이전할 계획이다. 나머지 3개의 공공기관은 한국임업진흥원이 오는 12월 1차로 이전하는 것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이전하게 될 것이다. 이와 함께 혁신도시로 지정된 대전에 수도권의 공공기관이 추가로 이전해 오면 양질의 일자리가 확대될 것이다. 그간 공공기관 지역인재 의무채용에서 소외됐던 대전 청년들이 혁신도시법 개정을 통해 지난해부터 충청권 51개 공공기관에서 의무채용 혜택을 받게 됐다. 대전시는 지역인재 의무채용이 보다 확대될 수 있도록 의무채용 비율 확대, 예외조항 개선 등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그럼에도 혁신도시2 지정에 따른 추가 공공기관 이전 속도가 더디다. 국면전환을 위한 방도가 있는지.

"시에서는 지난해 대전 혁신도시 지정 이후 정부와 정치권을 상대로 조속한 공공기관 이전을 지속적으로 건의해오고 있다. 또 중점 유치 대상 공공기관에 대한 유치전략을 마련하고 유치 추진단 구성, 지역 국회의원과의 공조 체계를 구축하는 등 정부의 공공기관 이전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다만 사회적 갈등 등을 이유로 정부의 2차 공공기관 이전 결정이 답보상태에 있어 시장으로서도 매우 유감스러운 입장이다. 현재 정부의 2차 공공기관 이전 결정까지는 아직 좀 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향후 대전시는 정부의 공공기관 이전 결정에 긴밀하게 대응하면서 유치 대상 공공기관의 이전 의사 타진, 대전 이전 논리 강화, 범시민 유치 추진위원회 출범 등 공공기관 유치에 시정 역량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또 각 정당에서 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이 20대 대선공약으로 채택될 수 있도록 지역 정치권, 타 자치단체와 공조해 나가도록 하겠다."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은 앞으로 어떻게 진행되는지.

"충청권 4개시도가 대전세종연구원, 충북·충남연구원과 공동 수행하는 ‘메가시티 전략수립 연구용역’이 마무리 됐다. 지난해 개최된 공동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에서 다양한 논의가 있었는데 4개 시도지사와 연구원은 3개 분야, 9대 전략에 반영해 실행력이 높은 구체적이고 대표적인 공동사무를 발굴하고 충청권 메가시티를 실현하기로 의지를 모았다. 앞으로는 그동안 견고하게 다져진 협력체계를 바탕으로 충청권 메가시티의 초광역 협력에 대한 정부의 지원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 올해 ‘특별지자체 설립 공동 연구’를 통해 속도감 있게 특별지자체를 구축해 충청권 메가시티를 보다 구체화하겠다. 충청권 메가시티는 국가균형발전의 중추 역할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새로운 혁신성장을 선도해 나가는 것이다. 충청권이 전국을 하나로 연결하는 혁신성장 거점으로서 미래 지향적인 혁신 생태계를 구축하고 성장 잠재력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대전시가 앞장서겠다."

-끝으로 대전시민에게 새해 인사말을 전한다면.

"그간 코로나19 방역과 시정추진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신 시민 여러분들께 감사드린다. 시민 여러분들과 자영업, 소상공인 여러분들의 많은 희생과 감내로 그동안 중증 환자 수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었다. 그러나 변이바이러스 오미크론까지 이르러 코로나19의 끊임없는 확산으로 또 한 번 어려운 시기를 맞고 있다. 마스크 착용과 함께, 증상이 있을 경우 진단검사를 받는 등 생활방역 수칙을 꼭 지켜주시고 백신 접종에 적극 동참해 주시기를 바란다.

2022년에는 더욱 열심히 대전시정을 이끌어 나가겠고 시민여러분들께서 힘을 모아주시길 부탁드린다. 올해 보다 많은 시민분들이 활짝 웃을 수 있도록 대전시가 노력하겠고 시민분들도 활기찬 새해를 계획하시기를 기원하며 임인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란다."

정리=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