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수 서원대학교 교수(직업학박사)

신의수 교수
신의수 서원대 교수

4차산업혁명과 코로나19는 언택트(Untact·비대면) 채용의 길을 활짝 여는 계기가 되었다. 그동안 서서히 축적되어 오던 기술과 시대적 요구가 맞물려 급속도로 채용시장에서의 활용이 증가하였다. 비대면 채용이란 서류전형부터 최종합격의 모든 과정을 비대면, 비접촉으로 진행하는 방식이지만 코로나19가 종식되더라도 비대면 채용의 대표적인 예인 AI채용 도입은 확대 될 것이다.

왜냐하면 최근 채용의 공정성과 투명성이 강조되면서 면접관의 주관적인 견해가 개입되지 않고 공정성을 높힐 수 있는 평가도구로 활용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AI채용은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기술 및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인재 채용 프로세스에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이 채용과정에서 활용하는 AI채용 방법은 AI면접, AI역량검사, AI자기소개서 분석, AI챗봇(Chatbot) 등이 있다. AI면접은 영상과 음성으로 지원자의 역량과 태도를 AI로 평가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AI역량검사는 AI 채용 솔루션을 활용하여 지원자의 역량과 직무적합성 등을 파악하여 채용기업에 적합한 인재를 채용할 수 있도록 평가해 주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자기소개, 기본질문, 인성검사, 상황면접, 전략게임, 심층면접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 지원자의 무의식적 행동 및 수행결과를 분석하여 지원자의 성향, 특성, 직무적합도 등을 판단한다. AI면접과 혼동하여 잘못 사용되어지고 있다. AI자기소개서 분석은 서류단계에서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를 토대로 직무적합성, 기업인재상 부합정도, 표절여부, 오타, 띄어쓰기 등을 분석한다. 솔루션으로는 에이브릴(AIBRIL), 카피킬러HR 등이 있다. AI챗봇은 대상자에게 실시간 채팅 방식으로 채용정보를 제공해 주는 기술을 말하며 채용담당자의 업무경감과 정보제공의 효율성을 높이는 장점이 있다.

AI채용은 2016년 일본의 NEC기업이 자체 개발한 AI채용프로세스를 활용하면서 부터이며 국내는 2017년 채용박람회에 소개되면서 부터이다. 2020년 언텍트 채용 도입 기업은 SK, CJ, 롯데, KT, LG, DB, GS, LS, 카카오, KB국민은행 등 300여개 기업과 인천국제공항공사,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가스공사, 한국국제협력단 등 공공기관의 블라인드 채용에 활용되고 있으며 활용기업과 기관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양적 확대뿐만 아니라 초기에는 1차 면접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되었지만 점차 당락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방향으로 질적 확대도 이루어지고 있다.

비대면 채용과 AI채용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취업을 준비하는 구직자들은 어떻게 취업 준비를 할 것인가? 가장 큰 차이점은 과거에는 채용담당자가 지원자들을 평가하는 방식이라면 AI채용은 채용담당자와 AI 채용솔루션이 함께 지원자를 평가하는 방식이다. 먼저 AI솔루션이 지원자를 검증하고 다음으로 채용담당자가 검증하는 과정으로 서류 또는 면접이 AI를 통과하지 못한다면 채용담당자 평가도 받지 못하고 탈락할 수 있다는 것이다.

AI자기소개서 분석기를 활용해 자기소개서를 분석해 보고 AI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보완한다거나 AI면접 솔루션을 활용해서 예상 질문에 대하여 대답하는 연습을 하고 자신의 표정, 음성, 태도 등에 대한 AI피드백을 보완한다면 합격에 한층 가까워질 것이다. 이제는 AI채용과 일반 채용을 따로 구분해서 준비하면 안 될 것이다.

AI채용은 채용에 소요되는 인력, 시간,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채용에 있어서의 변별력과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어 도입이 증가할 것이다. AI를 받아들이고 준비하는 취업준비생이 곧 합격의 기쁨을 맞볼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