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학생 등 직군 할인 제안
도심 속 워터파크 조성 목소리
기존 충청권 인프라 결합 방안도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유성온천관광특구의 주거단지화를 멈추고 관광특구 정체성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혁신적인 정책을 포함해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주거단지화가 가속화되면 지역 유일의 관광특구가 사라지는 것으로 맹렬한 반성을 통한 재정립이 필요하다는 게 업계의 공통된 목소리다.

부동산 사정에 밝은 관광업계 한 관계자는 “대전 집값 상승과 세종시 후광효과 등 부동산 활황기에 맞물려 유성온천관광특구 일대가 위락시설과 맞물린 주거시설 건립이 잇따르고 있다”며 “호텔은 수익성 하락으로 지고 생활형 숙박시설 등은 집값 상승 호황기에 맞물려 활황기를 맞고 있다”고 말했다.

이같은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온천관광특구에 대한 전면적인 재탐색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특히 시장논리에 따라 정체성을 잃어가고 있는 상황을 반전시키기 위해서는 ‘혁신적 정책’이 우선돼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우선 온천산업의 쇠락흐름을 돌파하기 위해서는 ‘직군 할인’과 ‘워터파크 조성’ 등 파격적이고 과감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 천안시 목천읍 천안종합휴양지내 워터파크 시설.
▲ 천안시 목천읍 천안종합휴양지내 워터파크 시설.

온천특구 소재 호텔 종사자 A 씨는 “온천특구 전체에 공무원·학생 등 직군 할인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지자체의 지원이 있다면 불가능한 일도 아니다”라며 “파격적인 할인은 관광객 유입을 이끌 것이다. 이는 곧 시·구 세수로 이어져 모두가 웃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온천특구 부흥을 위해서는 도심 속 워터파크 조성 같은 파격적인 정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양동기 대전관광협회장은 “온천특구 부흥은 일반적 조치로는 이룰 수 없다. 워터파크 조성 등 과감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이는 즉각적인 효과를 낼 것이다. 파급력도 뛰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온천특구와 기존 충청권 인프라를 결합하는 보다 현실적인 방식에 대한 조언도 있다. 우송정보대 호텔관광과 김수경 교수는 “지자체의 과감한 투자는 온천특구 부흥의 특효약이 될 것이다. 그러나 현실적인 어려움이 큰 것도 사실”이라며 “온천특구와 기존 인프라를 결합할 필요가 있다. ‘계족산 등산 후 온천특구 휴식’ 등이 주요 예시”라고 말했다. 이어 “대전에는 공공어린이재활병원도 들어선다. 이와 연계한 ‘키즈 온천’도 좋은 대안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