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력산업 인력양성 한 방법
지역반대에도 이전 고육지책도
“인구감소 대책 있다는건 거짓말”

[기획] 충북 대학들 “존폐 위기를 극복하라” 
[글 싣는 순서]
(상) 벼랑끝의 대학들
(하) 변화만이 살길이다

[충청투데이 김희도 기자] 저출산 고령화로 학령인구는 계속 감소하는데다 학생 대부분은 수도권 대학으로 몰려 지방의 명문대라 불리던 거점국립대학마저 정원 충족에 고심하는 실정이다.

지역의 우수인재 유출→지역대학의 경쟁력 하락→졸업생들의 브랜드 가치 저하→ 대기업의 지역대학 졸업생 채용 기피→수도권대학으로 지역의 우수인재 진학→지방대학 고사 위기가 악순환되는 연결고리를 끊지 않으면 지방 대학의 미래는 불투명해질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25일 충북도내 대학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한 정원 충족을 위해 모색하는 방안이 있냐는 질문에 몇몇 관계자들은 "취업이 잘되는 학과를 육성하고, 취업이 어려운 과는 통폐합 하는 학과개편이 유일하다"고 답했다. 한 관계자는 "더 이상 대학이 옛날처럼 순수학문만을 가르쳐서는 살아남기 어렵다"며 "학생들이 선호하고, 취업에 유리한 실용 학문 쪽으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주대학교는 지자체와 함께하지 않으면 살아남기 어렵다는 판단에 따라 충북도 신성장 동력에 발맞춰 항공·디자인·보건·바이오 등 4개 분야를 특성화 했다. 이 대학 관계자는 "충북도가 추구하는 신성장동력, 충북의 100년 먹거리는 무엇이냐를 대학이 함께 고민하고 있다"며 "방사광 가속기와 관련해 선제적으로 대응한 것도 같은 맥락"이라고 설명했다. 청주대는 청주시에 들어서는 방사광 가속기 관련 학과 신설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U1대학교(구 영동대)는 2016년 3월 충남 아산에 제2 캠퍼스를 개교하고 6개 IT학과를 이전했다. 이 학교 관계자는 "학생 수 감소로 학교가 어려운 상황에서 IT학과는 수도권, 대전 등에도 많아 학생들이 충북 영동까지 와서 대학을 다니려 하지 않기 때문에 영동에서 IT계열은 승산이 없다"고 학과 이전 이유를 말했다. 이어 "아산만 해도 대학에서는 서울권이라 표현할 만큼 수도권에서 통학이 가능한 거리인데다 삼성 등 여러 기업이 있어 산학협력이 용이하다"며 "이러한 이점들은 취업에 유리하게 작용되기 때문에 이 같이 조치한데 이어 삼성 출신 교수들을 영입해 반도체 디스플레이학과를 신설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5월 이 대학은 영동군의 극심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영동 본교 입학 정원을 축소하고, 아산 캠퍼스에 공공인재행정학부와 문화복지융합학과 등을 신설해 정원을 확충한다는 내용의 학과 개편 조정안을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 제출했다. 이에 따라 본교 정원 중 140여명이 줄어드는 반면, 교통 등이 편리한 아산분교는 동일 수 만큼 늘어난다.

일부 대학은 온라인으로 무료 원서접수가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기도 했다. 충북보건과학대학교 관계자는 "학생 정원 충족이 어려운 상황에서 코로나19까지 겹쳐 고등학교 방문 홍보까지 제한되다 보니 대학 홈페이지에서 원서접수를 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학별입시정보 사이트인 진학사나 유웨이 등은 수수료가 발생하지만 대학 홈페이지로 접수하면 오프라인 접수처럼 무료"라며 "수시 2차부터 시작해 지속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 같은 조치에도 정원 확충을 장담할 수 있는 명확한 솔루션이 없는 터라 충북 대학들의 고심은 여전하다.

충청대학교 관계자는 "학생모집이 안되거나 취업이 잘 안되는 분야는 구조조정을 해 취업과 학생 모집이 잘 되는 학과로 전환하려는 것에 바탕을 두고 자체 TF를 가동해 개편준비를 하고 있다"면서도 "학과 개편 시 교수 등 학교 구성원들의 역량을 계속 활용할 수 있는 방안까지 고려해야 하는데다 신설되는 과가 학생들이 몰린다는 보장도 없어 뚜렷한 해결방안이 없다"고 우려했다. 인기가 없는 학과를 없애고 다른 과를 신설하는 등 통폐합을 한다해도 해당 교수들이 신설된 과에서도 강의 등을 할 수 있게 하는 등의 문제에 부딪친다는 것이다.

존폐 위기 해결 방안을 두고 한 대학 관계자는 "대책이 있다는게 거짓말이다"라며 "지자체, 대학 등 어느 특정집단에서 인구감소현상을 막을 수 없듯이 학생은 주는데 학교는 줄지 않는 시장 논리의 문제를 대학의 자구책 만으로 극복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끝>

김희도 기자 huido0216@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