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시도지사 추진 합의문 채택
“지역성장으로 국가균형발전 선도”
광역 생활경제권·철도망 등 추진
협의체 구성·상호협력 강화 약속
실리콘밸리·자율주행지구 등 협력

▲ 충청권 행정협의회는 지난 20일 국립세종수목원에서 제29회 협의회를 열고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메가시티) 추진 합의문을 채택했다. 대전시 제공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충청권 4개 시도가 550만 규모의 광역생활경제권을 구축하는 ‘충청권 메가시티’ 추진의 첫 걸음을 뗐다. ▶관련기사 3면

충청권 행정협의회는 지난 20일 국립세종수목원에서 제29회 협의회를 열고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메가시티) 추진 합의문을 채택했다. 협의회는 충청권 4개 시도 시장 및 도지사로 구성된 행정 협의체로 이날 회의에는 허태정 대전시장과 이춘희 세종시장, 이시종 충북도지사, 양승조 충남도지사 등이 참석했다.

이날 4개 시도지사는 메가시티 추진 합의문을 통해 “수도권 집중화로 인한 국가 불균형 문제를 함께 풀기 위해 ‘지역의 성장이 곧 국가의 성장’이라는 패러다임의 전환을 주도하고 분권형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하고자 한다”고 선언했다.

채택된 메가시티 추진 합의문에는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 추진을 위한 4개 시도 간 상호 협력 강화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 전략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공동 수행 △충청권 광역철도망 등 충청권 광역사업 추진 적극 협력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 추진을 위한 협의체 구성 및 충청권행정협의회 기능 강화 등 충청권 동반성장을 위한 공동노력 등의 조항이 담겼다. 이번 메가시티 추진 합의는 인구와 자본의 수도권 집중화로 인한 지역 인구 유출과 기업 투자 감소 등 국가의 불균형 문제가 지역뿐 아니라 대한민국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큰 걸림돌이라는 문제의식에 따른 것이다.

특히 최근 행정 통합을 추진 중인 대구·경북, 광주·전남, 부산·경남을 비롯해 경제 통합을 추진 중인 부산·울산·경남 사례 등 광역화를 위한 정책 패러다임의 변화와 이에 대한 정부의 지원 의사를 고려해 추진됐다.

메가시티가 구축되면 인구 550만 이상의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 형성을 통해 지역 경쟁력 확보가 가능해진다. 이번 합의에 따라 충청권 4개 시도는 그동안의 수도권 집중 및 일극화로 인한 지역의 불균형 등 문제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또 이날 합의문 채택과 함께 충청내륙권 도시여행 광역관광 개발사업, 충청권 실리콘밸리 조성, 충청권 자율주행 상용화 지구 조성, KBS 충남방송총국 설립 추진 등 충청권 광역사업의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및 공동 건의문을 채택했다.

이날 4개 시도지사는 또 공동 현안 및 안건 외에도 실질적인 실무협의체 구성에도 합의했다.

허 시장은 “충청권 4개 시도는 동일한 역사와 문화를 영유해온 지역 공동체인 만큼 지역 이기주의를 버리고 경제, 교통, 문화, 교육, 복지 등 전 분야를 공유하는 하나의 경제권·생활권을 형성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앞으로 대한민국의 역사를 새로 쓰는 활기찬 미래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충청권 광역경제권역 구축에 지속 협력해 나가겠다”고 메가시티 추진 의지를 내비쳤다.

이 지사는 “충청권 광역화 문제는 비수도권의 불균형과 균형발전 요구에 대응하는 핵심 대응책”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양 지사도 “행정의 영역에서, 또 정부의 위치에서 충청권의 역량을 모아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