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시티 구축 합의… 공동현안에 담긴 의미는
4개 시·도서 추진력 극대화하지 못한 대표적 현안들 담아
단합 노력 공식화… 정부 대응 등 강력한 목소리 작용 기대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세종·충남·충북 4개 시도가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메가시티) 구축 합의와 함께 이를 위해 내놓은 공동 현안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공동 현안은 충청권 역량 제고를 최우선 가치로 지향함과 동시에 충청권 4개 시도 각각의 지역 발전의 핵심 동력으로도 작용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충청권 행정협의회는 지난 20일 협의회를 열고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메가시티) 추진 합의문을 채택했다.

합의문은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 추진을 위한 4개 시도 간 상호 협력 강화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 전략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공동 수행 △충청권 광역철도망 등 충청권 광역사업 추진 적극 협력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 추진을 위한 협의체 구성 및 충청권행정협의회 기능 강화 등 충청권 동반성장을 위한 공동노력 등의 조항을 담고 있다.

이와 함께 국가균형발전 선도 차원의 △혁신도시 및 행정수도 완성 △충청권 광역철도망(일반철도 포함) 및 충청산업문화철도 건설 △초광역 자율주행자동차 특구 조성 및 충청권 실리콘밸리 조성 등을 공동 현안으로 채택했다.

이날 채택된 공동 현안은 그동안 4개 시도가 각각 추진의지를 내비쳐오거나 일부 시도간의 협의 단계에만 그치면서 공전을 거듭하거나 추진력을 극대화하지 못한 대표적 현안들이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실제 혁신도시 추가 지정 및 지정에 따른 공공기관 이전의 경우 대전과 충남이, 행정수도 완성은 세종 등 해당 시도별로 정부 설득 등의 추진 노력을 거듭해 온 실정이다.

그러나 이번 메가시티 추진 합의와 함께 충청권 4개 시도지사가 이번 공동 현안에 대해 단합된 노력을 공식화하면서 정부 대응 등에 있어 이전과는 다르게 강력한 목소리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란 분석이다.

수도권(경부선)과 충북·세종·대전을 연결하는 광역철도망 구축사업과 보령부터 부여, 청양, 세종을 거쳐 조치원까지 이어지는 100.7㎞ 길이의 단선전철 길을 내는 충청산업문화철도(보령선) 건설 사업도 구체화 단계로 접어들 것이란 기대감이 커진다.

그동안 충청산업문화철도 건설을 위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2021∼2030) 반영 등 대정부 지원 요청이 충남도 차원에서만 그쳤지만 공동 현안 채택을 통해 충청권 전체 발전이라는 당위성을 더욱 확보했다는 점에서다.

KBS 충남방송총국 설립 등 공동 현안을 통한 충청권 4개 시도 각각의 발전 동력 확보도 충분히 가능하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와 함께 이번 메가시티 추진 합의와 함께 4개 시도가 실무협의체 구성에 합의했다는 점에서 메가시티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발판도 마련된 상태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이번 협의회에서 “메가시티 논의가 실질적으로 구체화될 수 있도록 이에 걸맞는 조직 틀과 지원 인력 확보가 필요하다”며 “현재의 협의체보다 한 차원 높은 단계의 조직을 만드는 것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이번 공동 현안 이외에도 추가적인 현안 발굴 등 작업이 지속됨으로써 메가시티의 효과 극대화는 물론 메가시티를 통한 충청권 4개 시도 각각의 현안 추진력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을 것이란 분석이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