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도서구입 예산중 74%, 특정단체 소속 서점·소속 회원 친척에게 돌아가
업계 일각선 “입찰까지 장악하려는 것” 의심… 사업소 “최대한 공평하려 노력”

[충청투데이 이재범 기자] <속보>= 천안지역 공공도서관이 최근 5년간 추진한 도서 구입 관련 수의계약이 일부 업체들에게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6일·7일자 13면 보도>

전체 도서 구입 예산의 74% 가량인 29억 4500여만 원에 달하는 계약금액이 특정 단체에 소속된 서점 등에게 돌아간 것이다. 특히 이 단체 소속 서점들이 올해부터 도서관과의 계약을 독점할 수 있는 ‘거래 서점’에 포함된 것으로 확인되면서 ‘계약 몰아주기’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본보가 천안시의회 A 의원을 통해 확보한 천안시문화도서관사업소(이하 사업소)의 수의계약 현황을 보면, 사업소는 도서정가제 시행 후인 2014년~2019년까지 5년간 총 23개 서점과 39억 5100여만 원 상당의 수의계약을 진행했다. 그런데 이 가운데 12개 업체가 24억 8900여만 원의 계약을 따낸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업체들은 올해 도서관과 계약을 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 이른바 ‘거래 지역서점’에 선정된 곳들로, 서점 조합이라는 단체의 소속 회원사다. 이 중에서도 3개 업체가 맺은 수의계약 금액은 16억 4100여만 원에 달한다. 같은 조합의 회원사들 사이에서도 계약 금액에서 최대 5배 이상의 차이를 보였다.

여기에 조합 소속은 아니지만 소속 회원의 친척으로 의심받는 B 업체는 4억 5500여만 원의 계약실적을 올렸다. 이를 종합하면 5년간의 도서 구입 예산의 74%가 특정 단체 소속이나 소속 회원의 친척에게 돌아간 셈이다. 나머지 11개 서점에서 같은 기간 지역 공공도서관과 계약한 금액이 10억 원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예산 쏠림 현상은 뚜렷했다.

이를 두고 서점 업계 일각에서는 사실상 수의계약을 독식하다시피 한 일부 업체들이 이제는 ‘거래 지역서점’이라는 도서관이 세운 기준 안에 들어가 편하게 입찰까지 장악하려는 것은 아닌지 의심하고 있는 상황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기득권을 가진 몇몇 업체가 그동안 도서관의 수의계약을 상당부분 따낸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라면서도 “현실이 이러한데도 도서관 측은 오히려 이들만이 지역서점이라며 도와주려고 하고 있어 답답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사업소 관계자는 “수의계약 금액의 차이는 기존부터 계속 거래하던 업체와 중간에 새로 생겨난 업체들이 있어서 발생한 것”이라며 “지역의 서점들에게 수의계약을 공평하게 나눠주려고 최대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천안=이재범 기자 news78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