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약 이슈지도·희망공약 제안…충남선관위 빅데이터 서비스
충남 민원 주택·특수교육 다수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윤희섭 기자] 유권자가 직접 공약을 제안하고, 지역의 현안들을 빅데이터로 분석해 국회의원 후보들의 정책·공약 개발을 지원하는 ‘공약 이슈지도’가 이번 4·15총선부터 활성화된다.

19일 충남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지난달 19일 오픈한 해당 서비스는 2016년 6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국민신문고 민원, 언론 보도된 이슈들을 빅데이터로 분석해 지도형태로 시각화했다.

전국 시·도, 구·시·군별 현안 순위와 키워드 뿐 아니라, 해당 지역의 성별·연령별로 세분화된 이슈까지 확인이 가능하다.

해당 기간 전국적으로 가장 민원이 많았던 키워드는 305만건을 돌파한 ‘아파트(청약·분양·하자)’였다. 뒤이어 교육(특수·보수교육) 222만여건, 교통(신호위반·GTX·트램) 191만여건 등이다.

충남지역도 관련 민원들이 순위 상위권에 배치되고 있었다.

1위에 아파트(전기요금·징수·주택) 3만 9000여건, 2위 교육(특수학교·교육) 3만 6000여건, 3위 학생(특수교육대상자) 2만 8000여건 등으로 나타났다.

언론 보도 키워드로는 전국적으로 일자리(비정규직·최저임금), 주거·개발(부동산·혁신도시) 등이 가장 많았다.

충남에선 교육·학교(학교·학부모), 축제(관광객·보령머드축제) 관련 보도가 가장 많았다.

특히 유권자가 직접 공약을 제안하는 ‘희망공약 제안’도 서비스로 함께 활성화되면서 후보별 공약 개발에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선관위는 우수 공약을 선정해 경품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공약 제안땐 실명인증이 필요하며, 이벤트가 종료될땐 ‘희망공약 E-Book’을 제작, 게시하고 정당등에 안내할 방침이다.

충남선관위 관계자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 있어 정당·후보자의 공약 개발을 지원하고 유권자 공약제안을 활성화하기 위해 공약이슈지도가 서비스를 개시했다”며 “정책선거 분위기 조성을 위해 많은 유권자들의 공약 제안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설명했다.

윤희섭 기자 aesup@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