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연구재단 12개교 선정, 공주교대·교원대·충북대 포함
총 18억원… 年 1억3천만원씩, 춘천교대·원광대 거점역할 맡아

[충청투데이 윤희섭 기자] 예비교원에게 인권·성인지 감수성 등을 가르치는 교육대·사범대에 올해부터 국비가 지원된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15일 '교원양성대학 시민교육 역량강화사업' 대상으로 교육대 6곳, 사범대 6곳으로 총 12개 학교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12개 학교 중 충청권은 △공주교대 △한국교원대 △충북대 등 3곳이 포함됐다.

이 사업은 우수한 '민주시민교육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는 교대·사범대에 정부가 재정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학생들은 민주시민교육을 통해 시민으로서 갖춰야 할 인권·성인지 감수성, 성평등 및 환경 보호 의식, 평화통일 가치관, 토론 및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 등을 배운다. 올해 처음 시작됐으며 총 18억원이 대학에 지원된다.

민주시민교육이란 민주주의 가치를 존중하면서 비판적 사고력을 길러 시민으로서 상생하도록 가르치는 교육을 말한다.

교대는 △춘천교대 △경인교대 △공주교대 △대구교대 △전주교대 △한국교원대 등 6곳, 사대는 △원광대 △경상대 △성신여대 △영남대 △조선대 △충북대 등 6곳이 선정됐다.

선정된 학교들은 한 해 평균 1억 3000만원의 국비를 지원 받는다. 이 중 춘천교대와 원광대는 ‘연구중심대학’으로 뽑혀 선정된 대학들이 운영 성과 등을 교류할 때 거점 역할을 맡게된다. 연구중심대학인 춘천교대, 원광대는 1억원씩 추가 지원받아 평균 2억 3000만원을 받는다. 지원은 비슷한 규모로 4년간 이뤄진다.

교육부에 따르면 이번 사업에 교육대학은 총 9개교, 사범대는 14개교가 신청했으며 대학이 제출한 사업계획서를 토대로 서면·발표평가와 사업관리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했다고 전했다. 교육 당국은 매년 연차평가로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2년 차 사업 후에는 단계평가를 통해 계속 지원 여부를 검토한다.

교육부 관계자는 "평가지표를 교육과정에 초점을 둔 사업이다”라며 "이 사업을 통해 교원양성대학이 민주시민교육의 필요성을 자각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희섭 기자 aesup@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