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본계획안 확정…11월까지 부문별 개발안 제시


▲ 한명숙 총리가 26일 충남 연기군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에서 열린 제3회 행복도시건설추진위원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연기=전우용 기자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의 기본 방향을 제시할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기본계획'이 최종 확정됐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추진위원회는 26일 위원장인 한명숙 국무총리 주재로 전체 회의를 개최하고 행정도시 건설기본계획안을 심의 의결했다. 또 도시명칭 제정 추진계획 및 중심행정타운 조성 국제공모 추진계획을 보고받았다.

이날 확정된 건설기본계획은 지난 5월 3일 계획안이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추진위원회에 처음 보고된 이후 4회에 걸친 공청회와 관계기관 협의,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자문, 5회에 걸친 추진위원회 위촉위원간담회를 거쳐 제기된 265건의 다양한 의견을 심도 있게 검토한 끝에 제기된 128건을 반영한 것으로 이달 말 고시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2·6면

행정도시건설청은 이 기본계획을 근거로 오는 11월까지 부문별로 구체적 개발 방향이 제시될 '개발계획'을 확정할 계획이다.

? ?
?
? ?
?
아울러 중심행정타운과 첫마을 등 1단계 사업지구에 대한 기반시설공사는 내년 7월 착수를 목표로 일정을 추진하게 된다.

기본계획에 따르면 행정도시는 도시면적의 50% 이상을 공원 및 녹지, 수변공간으로 조성하는 한편 주거지의 밀도는 ㏊당 300명 수준으로 조정된다.

최종 수용인구가 50만 명으로 설정된 가운데 초기 활력단계인 2015년까지 15만 명, 자족적 성숙단계인 2020년까지 30만 명, 완성단계인 2030년까지 50만 명을 유치하는 것으로 계획됐다.

행정도시로 이전하는 정부 기관은 12부 4처 2청 등 모두 49개로 장남평야 북서쪽 중심행정타운에 배치된다.

이전 기관은 유사기능별 4-6개 소규모 군집형태로 묶어 배치되며 청사 모양은 부처별 업무 특성을 반영하면서도 도시 미관을 살리고 전체적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로 건축될 예정이다.

특히 행정도시는 자연환경과 생태계를 최대한 보전하기 위해 녹지축(국사봉-원수산-전월산-괴화산-꾀꼬리봉)과 하천축(금강-미호천)을 총괄하는 생태네트워크가 구축돼 도시면적의 절반인 1100만 평에 친수공간과 녹지를 조성하도록 계획됐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