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도훈 정치부장

염홍철 대전시장, 심대평 충남지사, 이원종 충북지사 귀하.

요즘 참 바쁘시지요. 내년 지방선거에서 필승을 위해 서 말입니다.

대전시장과 충북지사의 연임 고지 탈환과 국민중심당(가칭)의 창당, 이내 예상되는 정계개편이 더욱 그러하게 보입니다.

충청권 3개 시·도지사의 공통 상관관계는 이런 점 외에 지역여론조사에서 선두 그룹에 있다는 것입니다.

염 시장과 이 지사는 광역단체장 당선 가능성에 1위이고, 심 지사는 국민중심당의 지지율이? 박빙 선두그룹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그러려니 했습니다. 그런데 본사의 지난 7월부터 4차례 걸쳐 여론에서도 지속 선두를 유지하더군요. 내심 참 고무적인 현상으로 느끼실 것입니다. 그렇다고 그 비결을 현재 알고 싶지는 않습니다.



여론조사를 부정하는 것도 절대 아닙니다. 솔직히 저는 그 결과를 전적으로 동의하기 보다는 숨어 있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여러 가지 해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직 상대후보가 가시권에 들어 있지 않고 충청권의 홀대에 따른 반사이익이 돌아온 것은 아닌지 뒤집어 보고 싶군요. 그동안 3개 시·도지사가 지역민들의 뜻을 읽어 지지도를 높였다는 분석도 나올 수 있지요.

그러나 정략적인 계산만을 갖고 민의를 접근했다면 최종 민심의 결정에서는 멀어질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도외시해서는 안 됩니다.

현재 충청권의 최대 이슈는 헌법재판소가 오는 24일 결정을 내리는 행정중심복합도시특별법에 대한 합헌 여부입니다.

500만 충청인들은 헌재의 판결이 자칫 위헌으로 결정 되지 않을까하는 우려를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습니다.

행정도시 건설은 단순한 지역개발프로젝트가 아닌 것을 잘 알고있을 것으로 봅니다. 행정도시 건설은 수도권 규제완화, 공공기관 지방이전, 지역혁신도시건설이 맞물려 패키지로 추진하는 수도권과 지방의 상생전략에서 출발한 것입니다.

헌재의 합헌결정이 나지 않을 경우 여러 측면에서 국가적 혼란을 감내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편입지역 주민들은 이미 대토마련 등을 위한 금융기관에 융자를 받아 헌재의 결정이 위헌으로 나오면 가계 파탄이 줄줄이 이어져 지역경제가 공황상태에 빠져들겠지요.

또 이에 따른 분노와 몸부림치는 저항은 지역문제를 떠나 실로 감당할 수 없는 엄청난 국가적 환란이 야기될 것으로 예견하고는 계시지요.

뿐만 아니라 국회에서 여야 합의로 특별법을 제정했음에도 또 무위로 끝날 경우 지역정치권과 정부에 대한 불신은 극에? 달할 것도 말입니다.

이 같은 실정임에도 불구, 충청인들의 3개 시.도지사들의 최근 행보에 대한 시각은 그리 곱지만은 않습니다. 헌재결정에 대한 대응을 지적하는 것입니다.

본연의 행정에 몰입하고 있다고 볼 수도 있지요. 전시행정이 아니고 진정 그렇다고 보고 있다면 다행이겠지요.

그런데 참 이상합니다. 3개 시·도지사들의 행보를 그렇게 보지 않고 혀를 차는 목소리가 여기저기에서 나오는 게 말입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필승을 겨냥한다면 우선 생각을 바꾸십시오. 정치적인 계산보다는 진정한 경쟁력을 갖추십시오. 헌재의 결정이 얼마 남지는 않았지만 행정도시의 합헌을 위한 최소한의 행동대응을 하십시오. 광역단체장의 역할을 곱씹어 보십시오.

그리고 나서 지역민들에게 심판을 받으십시오. 진정한 승리를 위해서 말입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