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 조짐에 경제계 술렁술렁, 경제부처 전 고위직 내정설…
각종 순기능 도모 긍정적 전망, 낙하산 인사·옥상옥 비판도…

대전상공회의소.jpg
▲ ⓒ연합뉴스
대전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직이 4년만에 부활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역 경제계가 하루종일 술렁거렸다. 

상근부회장직의 순기능이 발휘됨에 따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는가 하면 자칫 지역 경제계와 무관한 타지 인사가 임명됨에 따른 ‘낙하산 인사’라는 우려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현재 상근부회장직에는 영남 출신의 전 경제부처 고위공직자가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지역 경제계는 중앙정부를 비롯한 지자체 등과 유기적 관계를 통해 다양한 사업 전개 가능성을 끌어올려 지역경제 활성화와 대전상의의 위상을 높일 수 있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는 분위기다.

타 지역 상의 대부분 상근부회장직의 순기능 역할에 중점을 두고 그 기능을 적극 활용해 경제계 및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교감을 이루고 있는 점을 근거로 상근부회장제에 따른 회원 확충과 회비 징수율 향상, 회원 권익 보호 확대 등도 도모할 수 있을 것 이라는 주장이다.

반면 지역 경제계 일각에서는 이번 상근부회장제 부활에 대한 반감을 나타내고 있다. 지역의 한 기업 대표는 “지역과는 전혀 무관한 인사가 외부 압력으로 자리를 차고 들어오는 것 아니냐”며 “현 시점에서 상의 내부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조직 화합이나 인적쇄신보다는 자칫 ‘낙하산 인사’식의 정치권 인사 자리 만들기에 열을 올린다는 비판이 나온다”고 지적했다.

특히 지역의 어느 경제단체에도 소속된 바 없는 타 지역 출신의 인사가 임명된다는 데 대해 해당 인사의 사전 검증 절차조차 거치지 않는 부분도 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상근부회장제 운용을 위한 경비 소요 부분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연봉 9000만~1억 원을 비롯해 수행직원 인건비 등이 소요됨으로써 회원사를 위한 상의 자체 사업 예산이 그 만큼 줄어드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뿐만 아니라 최근 계속된 경기불황으로 상의 회원들의 회비 징수마저 어려운 가운데 상근부회장직을 부활시켜 이른바 ‘옥상옥’이라는 비난도 나오는 상황이다.

정성욱 대전상의 회장은 이날 본보와의 전화통화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을 발굴해 상공업계가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자 상근부회장제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내부적으로 오랜 시간 의논해 왔다”며 “상의 내부적으로 이 같은 취지에 대체적으로 공감하는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타 지역은 상근부회장 제도를 통해 상호 간 정보교류도 다양하게 하면서 각 지역의 현안을 주고받는 등 긍정적 측면이 많다”며 “지역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야 한다는 측면에서 볼 때 타 지역에서 여러 경험을 두루 거친 인사를 임명함으로써 정부의 현안에 접근하거나 지역경제 활성화 위한 사업 교류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대전상의는 오는 28일 임시의원총회를 열고 상근부회장 임명동의안을 의결한다. 상근부회장 임명은 임시총회의 재적참석의원 과반수 이상의 동의를 거쳐 상의 회장이 최종 임명하게 된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