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명예정자 고사…상정 취소

대전상공회의소 신임 상근부회장 임명예정자가 직 고사 의사를 밝히면서 상근부회장제도 부활이 무산됐다.

대전상의는 28일 열리는 제3회 임시의원총회에서 상정하기로 했던 ‘상근부회장 임명 동의안 승인’건을 상정 취소하기로 27일 결정했다. 임명예정자가 직 고사를 표함에 따라 대전상의 의원단이 이를 수용키로 했다는 게 대전상의 측 설명이다.

앞서 대전상의는 영남 출신의 경제부처 고위공직을 지냈던 인사를 상근부회장직에 내정하면서 지역 경제계로부터 비난을 받은 바 있다. 지역과는 전혀 무관한 인사가 지역 경제계를 대표하는 단체의 부회장으로 거론됨에도 불구하고 해당 인사에 대한 사전 검증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조직 내부적으로도 임명예정자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지 않으면서 상의 내부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조직 화합이나 인적쇄신을 저해시키는 행위라는 지적도 나왔다.

뿐만 아니라 특정정당 출신이라는 이력을 놓고 대전시와의 교감마저 흐트러뜨릴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오기도 했다.

대전상의 관계자는 “대전시와 대전상의에 불편을 주는 것 같다는 이유로 임명예정자가 상근부회장직 수락이 어렵다는 뜻을 직접 밝혀왔다”며 “지역 경제계를 대표하는 단체 입장에서 이번 상근부회장제 부활에 대한 반대 여론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었던 만큼 해당 의사를 수용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정성욱 대전상의 회장은 이날 본보와의 통화를 통해 “지역 상공계의 번영과 발전을 혼자 짊어지기가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어 능력 있는 상근부회장을 영입하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려 했지만 아쉽게 됐다”며 “의원 및 회원들과 향후 일정에 대해 의견을 물어보겠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