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기 이어 민주당 석권, 대전, 사업 연속성 전망
세종·충북은 모두 연임, 충남, 복지정책에 무게…

충청권 민선 7기 지방정부가 앞으로 4년간의 항해를 위한 닻을 올렸다.

더불어민주당이 지난달로 마무리된 민선 6기에 이어 다시한번 충청권 4개 광역단체장을 석권하면서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전임 수장의 조기 낙마로 공백이 있었던 대전과 충남에선 약간의 노선변경이 있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여기에 충청권 기초단체장과 함께 지방의원도 여당인 민주당이 휩쓸면서 견제와 감시 등 민주주의 고유 기능의 작동 여부도 민선 7기 지방정부의 성공 요소 중 하나가 될 전망이다.

우선 허태정 대전시장은 참여정부의 기조에 맞춰 시민의 시정 참여를 강조하고 있다. ‘시민이 주인이 되는 지방정부’를 평소 정책 철학으로 강조해 온 데다 당선 직후 ‘노무현 정신으로 대전시장을 이끌 것’이라고 밝혀왔다.

권선택 전 시장이 추진했던 사업도 연속성을 띨 것으로 전망된다. 십수년째 지역 최대 현안으로 꼽히고 있는 도시철도 2호선 건설에 대해 허 시장이 ‘트램’ 추진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 대표적이다.

하지만 월평공원 등 민간공원특례사업에 대해서는 그동안 권한대행 체제에서 움직여왔던 만큼 사업 추진에 대한 방향 전환이 있을 수도 있다는 게 지역의 의견이다.

여기에 정부공모사업으로 전환된 대전어린이재활병원과 사이언스 콤플렉스, 유성복합터미널 조성 사업, 엑스포재창조사업 완성 등 지역 현안의 추진이 허 시장의 초기 행정력을 평가하는 잣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대전지역 구청장 5명이 모두 민주당 소속인 데다 대전시의원 전체 22석 중 21석이 같은 당 소속이라는 점에서 견제와 감시 기능이 약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는 만큼 이를 대신할 수 있는 시민 감시 기능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

세종시와 충북도는 각각 이춘희 시장과 이시종 지사가 연임하는 만큼 사실상 변화의 소지는 없는 상황이다.

세종시는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상징도시가 될 수 있는 만큼 이 시장이 앞으로 4년 동안 자신이 목표로 하고 있는 시민주권특별자치시를 완성해 나갈지 관심이다.

3선의 이시종 충북지사는 ‘1등 경제 충북’의 구체적인 목표로 ‘1인당 지역 내 총생산(GRDP) 5만 달러, 전국 대비 5% 충북경제’를 제시하고 있는 만큼 지역 경제 활성화에 촛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양승조 충남지사 역시 민선 5·6기 사업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전망이다. 안희정 전 지사가 역점적으로 추진했지만 일부에서 실효성 문제가 제기된 ‘3농(농어촌·농어업·농어업인) 혁신’ 사업 역시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는 게 지역의 해석이다.

양 지사는 또 지난 선거 당시 발표했던 복지정책을 집중 추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출산대책특별위원회 설치 등의 저출산 대책, 기본 아동수당 추가 지원, 초등학생 부모 출퇴근 시간 탄력근무제, 임신부 민원인 전용 창구 개설 등이 대표적이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