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 12곳 폐비닐 등 수거거부, 중국 수입금지로 팔 곳 없어져
불순물 섞인 거 많아 이중고, 대전시 묘안 없어…분리배출 당부

재활용 쓰레기 대란 불똥이 대전으로까지 튈 것으로 우려된다.

대전지역 일부 업체는 여전히 수거 거부 방침을 밝히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자칫하다간 재활용 쓰레기 대란이 현실화될 전망이다.

5일 대전시와 재활용 수거업체 등에 따르면 당초 지역 12곳의 수거업체들이 오는 16일부터 폐비닐 등의 재활용쓰레기를 수거하지 않겠다고 통보한 상태다. 전 세계 폐기물의 절반을 수입하던 중국이 1월부터 재활용품 24종의 수입을 금지하면서 이를 수거해도 달리 팔 데가 없어진 게 가장 큰 원인이다.

수거업체들은 그나마 폐지 등을 수거해오면서 이윤을 창출해왔는데 폐지값마저도 올해 초 1㎏당 140원에서 60원으로 절반 넘게 떨어지면서 충당을 못하게 됐다.

또 실제 재활용쓰레기로 버려지는 것 중 평균 30% 정도가 재활용이 안돼 선별업체나 사설 소각장으로 버려지는 상황이어서 부대비용을 감당할 수 없다는 이유다.

재활용된 비닐의 경우 녹여서 고무재료나 화력발전소로 납품이 되는데 불순물이 섞인 비닐로 인해 수거나 선별업체에서 인건비·처리비용 문제로 거부하는 추세다. 대책을 마련하겠다던 환경부마저 우선 긴급수거에 집중하겠다며 오락가락 행정을 보이면서 재활용 쓰레기를 둘러싼 문제는 쉽게 풀리지 않고 있다. 현재 지역 일부 수거업체들은 별도 대책이 없다면 수거 거부 방침을 계속해서 보이거나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폐비닐만 받겠다는 입장을 고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지역 수거업체 관계자는 “플라스틱이나 폐비닐은 돈을 주고 선별장으로 넘기는데 압축단계에서 비닐 사이에 기저귀나 플라스틱 등의 불순물이 많이 나온다”며 “이를 치우는 인건비도 많이 들어 2중 3중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정부는 폐비닐 처리에만 급급하고 근본적인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전시도 뾰족한 수를 찾지 못하고 있다. 지속해서 수거업체를 찾아 수거 거부방침 철회를 독려하고 있지만 업체들이 예고한 기한까지 대책을 찾을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다.

시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독려하는 수밖에 마땅한 방법이 없다”며 “가장 큰 문제는 분리배출이 안된다는 것이다. 근본적으로 시민의식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홍서윤·윤지수 기자 classi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