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을 중심으로 불거졌던 재활용쓰레기 수거 대란이 대전으로까지는 번지지 않고 진정세로 접어들 전망이다. 2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당초 지역 민간 재활용업체 3곳이 오는 16일부터 폐비닐을 수거하지 않겠다고 아파트 단지에 통보한 상황이다.

이는 전 세계 폐기물 수입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던 중국이 환경오염을 이유로 재활용품 24종의 수입을 금지하면서 야기됐다. 폐기물 단가가 떨어지면서 앞서 서울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재활용업체들이 수거 거부 방침을 밝혔고 이같은 움직임이 대전으로까지 확산될 것으로 우려됐었다.

다행히 정부부처가 대책을 내놓음에 따라 재활용 쓰레기 수거 대란은 조만간 수그러들 것으로 보인다.

환경부는 이날 폐비닐·스티로폼 수거를 거부했던 수도권 48개 재활용 업체와 협의해 모두 정상 수거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달 중으로 업체의 처리비용 부담을 줄이는 등 관련 규정 개정을 추진하고 재활용 상황을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종합대책을 마련하겠는 게 환경부의 대안이다.

대전시는 환경부의 대책이 나오면서 지역 업체들도 재활용 수거 거부 방침을 철회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환경부가)수도권 업체와 협의를 했고 대전에도 똑같은 대책이 적용되기에 지역도 무리 없이 수거 거부 방침이 철회될 것으로 생각한다. 쓰레기 대란 사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현황을 확인하고 대처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홍서윤 기자 classi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