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개최… 심의 수월할 듯
미뤄진 3곳에 일각 “市 민간공원특례사업 숨고르기”
대전시 “정상추진… 의견수렴은 필요”

대전시가 민간공원특례사업 중 하나인 매봉근린공원 개발에 대한 도시공원위원회를 오는 21일 개최한다.

지난 10월 월평근린공원 갈마지구 심의 통과 이후 2개월 만에 열리는 것으로, 나머지 3개 공원(월평근린공원 정림지구, 문화문화공원, 용전근린공원)에 대한 개발 결정은 내년으로 미뤄지게 됐다.

3일 시에 따르면 매봉근린공원에 대한 개발 심의를 진행할 도시공원위원회를 오는 21일 열기로 확정했다.

당초 시는 조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11월에 도시공원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위원들의 일정 조율이 어려워지면서 결국 12월로 미루게 됐다. 도시공원위원회는 시 기획조정실장을 비롯해 건축, 디자인, 조경 등 각 분야 전문가와 교수 등 모두 21명으로 구성돼 있다.

시는 매봉근린공원의 경우 월평근린공원과 달리 심의가 수월하게 진행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매봉근린공원은 대부분 주민이 찬성 의견을 보이고 있어 개발 결정에 부담이 적기 때문이다. 도룡동 비상대책위원회를 비롯한 개발지 인근 주민단체들이 조속한 추진을 촉구하고 있는 것도 큰 원동력이 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시가 민간공원특례사업의 숨고르기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시각이다. 매달 도시공원위원회를 개최해도 일정이 빠듯한 상황에서 나머지 사업들에 대한 심의가 내년으로 미뤄졌다는 이유에서다.

또 권선택 전 대전시장의 정치자금법 위반 확정으로 인한 부재가 민간사업특례사업의 속도를 더디게 만들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하지만 시는 여전히 정상추진 의지를 강력하게 보이며 숨고르기는 아니라는 입장이다.

이재관 대전시장 권한대행(행정부시장)도 행정의 연속성을 강조하며 민간공원특례사업을 계속해 추진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더불어 갈등사항을 풀어나가기 위해 사업 추진에 있어 의견 수렴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약속하면서도 전면 백지화 가능성을 열어둔 의미는 아님을 분명히 했다. 이에 따라 내년 지방선거 전까지는 민간공원특례사업은 각종 행정절차가 일정대로 정상 추진된다. 다만 시민 의견 수렴과 갈등을 봉합하는 과정은 분명히 필요한 만큼 조속한 추진은 사실상 어려운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분명한 것은 기존 모든 사업은 정상적으로 행정절차가 이뤄질 것”이라며 “물론 다소 사업 일정이 더디더라도 각종 위원회 등을 거치면서 시민 의견을 수용해 시행하겠다는 게 공식적 입장”이라고 말했다.

양승민 기자 sm1004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