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 대전시당 개소식서
대선 후보단일화 가능성 일축
“국민의당은 진보… 안보관 우려”

4면-유승민.jpg
▲ 바른정당 유승민 대선 후보(왼쪽 두번째)을 비롯한 주요 당직자가 10일 대전 중구 계룡로 782 바른정당 대전시당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주호영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 김무성 선대위원장, 유 후보, 정운천 의원. 연합뉴스
바른정당 유승민 대선후보가 10일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와의 연대해 대해 “지금 연대를 생각하고 있지 않다”며 후보단일화 가능성을 일축했다.

유 후보는 이날 대전시당 개소식에 참석해 “안 후보와 국민의당은 진보라고 생각한다. 특히 저는 그분들의 안보관에 대해 큰 걱정을 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유 후보는 “국민의당은 사드 도입에 대해 당론으로 반대하고 있고, 작년까지만 해도 국민투표에 부치자고 했던 안 후보도 말을 바꿔 박근혜 정부시절 한미간 합의했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는 논리를 펴고 있어 불안하게 만든다”며 “양국 정부간 합의를 해서 어쩔수 없이 승계하겠다면 한일 위안부합의도 당연히 승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지원 당 대표는 대북 송금사건의 주범으로 감옥을 다녀온 분이다. 그때 북한에 퍼준 돈이 현재 핵미사일이 돼 지금 우리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다”며 “안 후보와 박 대표, 국민의당 호남지역 의원들의 안보관은 저와 매우 다르다. 그런 이유 때문이라도 연대할 수 없다”고 연대가 어려운 이유를 설명했다.

충청권에 대해 유 후보는 “중장기적으로 국회를 세종으로 이전하는 방안은 맞는 것 같다”면서 “대전은 과학비즈니스벨트뿐만 아니라 과학기술 요람으로, 제4차 산업혁명을 통해 우리나라 경제를 이끌어야 할 새로운 성장동력을 대전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과학기술 인프라의 분산으로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유 후보는 “대전에만 집중하는 것도 맞지 않다. 그러면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할 수 없다”며 “충청권에 강점이 있는 분야는 여기서 하고, 다른 지역도 그곳에 맞는 것을 하는 것이 맞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가 보궐선거를 피하기 위해 전날 늦게 경남지사직을 사퇴한 것에 대해 유 후보는 “‘홍준표 방지법’을 제정해야 한다는 말도 나올 정도”라며 비난했다.

유 후보는 “(전날) 자정 3분을 남기고 지사직을 사퇴했는데 법을 하신 분이 국민 앞에 당당하지 못한 꼼수를 부렸다”고 꼬집었다.

한편 이날 시당 개소식에는 유 후보와 함께 김무성 바른정당 중앙선대위원장, 정병국 공동선대위원장, 주호영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등 당내 지도부가 참석했으며, 유 후보는 이날 개소식 전 대전 오정동농수산물시장을 방문해 지지를 호소했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