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신문발전위원회 지원 기획〉 세계전통시장을 찾아서
1914년에 문열어 호치민 대표하는 재래시장으로 자리매김
상점 2000여곳 분포… 다양한 외국어 사용해 관광객에 인기
① <르포>베트남 벤탄시장을 가다
② 관광 주력 상품이 된 전통시장
③ 외면받는 국내 전통시장
④ 전통시장 발전 모색
⑤ 취재후기
세계 주요 도시들은 자국 전통시장을 하나의 관광상품으로 탈 바꿈시켜 도시의 명물로 발전시키고 있다. 대형 유통업체에 밀려있는 국내 전통시장의 현실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 펼쳐지고 있는 것이다. 특히 베트남 호치민시에 위치한 벤탄시장의 경우 단순히 물건을 사고 파는 것을 넘어 볼거리와 먹거리, 즐길 거리 등 삼박자를 고루 갖춘 다채로운 지역 문화의 장(場)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우리나라 GDP(1만4044억$)수준에 못 미치는 베트남(2005억$)이지만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며 세계 최고 관광명소로 변한 벤탄시장 모습은 그저 부러움의 대상이다. 전통시장은 서민의 애환이 담긴 문화이자 지역 경기의 바로미터다. 성공을 이룬 전통시장의 해법을 찾아 국내 전통시장이 자체 경쟁력을 키워 세계적인 시장으로 변화 해야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충청투데이는 이번 ‘세계 전통시장을 찾아서’ 기획보도를 통해 국내 전통시장의 발전을 모색하는 기회를 삼고자 한다. <편집자주>
“다람쥐똥 커피 있어요, What are you looking for an item?…”
넓은 중앙 통로를 지나 시장 안으로 진입하자 한 사람이 겨우 지나갈 만큼의 비좁은 통로가 마치 미로처럼 펼쳐져 있었다.
관광명소답게 시장을 찾는 사람들도 다양했다. 젊은이부터 노부부까지 전 세계 인종이 모두 시장에 모여 있는 듯 했다. 시장 상인들도 유창하지는 않지만 세계 각 국의 언어를 사용하며 외국인 관광객들을 유혹했다. 관광객들도 상인들과 흥정하는 재미에 푹 빠져 주저없이 물건을 하나 둘씩 구매했다.
시장에서 만난 영국인 관광객 클레멘트(33) 씨는 “관광지역을 찾던 중 웹서핑을 통해 벤탄시장을 알게 되면서 여자친구와 함께 방문하게 됐다”며 “생각보다 의사소통도 원활하고 다양한 물건 구매는 물론, 주변 관광지를 쉽게 찾아 다닐 수 있어 좋은 관광지인 것 같다”고 말했다.
한 코너에 들어서자 한국의 목욕탕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플라스틱 의자에 앉아 있는 여성들이 네일아트를 받고 있었다. 미용에 관한 여성들의 마음은 국경이 없는 듯 했다. 시장 한가운데는 출출할 관광객들의 허기진 배를 채워줄 식당가도 형성돼 있었다. “과일음료 있어요, 쌀국수 팝니다…” 넉살 좋은 아주머니의 호객행위로 식당가 역시 북적였다.
자정이 지나면서 여행에 지친 관광객들이 하나둘 숙소를 찾아 들어갈 무렵, 시장 상인들도 한명, 두명 영업을 끝내고 내일을 기약하며 퇴근을 서둘렀다. 그렇게 상인들이 모두 빠져나간 벤탄시장은 문을 연지 20시간만에 조용한 안식의 시간을 맞았다.
베트남 사람들과 세계 각 국의 관광객들이 한데 어울려 활기가 넘치는 호치민 벤탄시장은 과거와 현재, 미래가 공존하는 특별한 만남의 장소로 그 가치가 더 커 보였다.
최진섭 기자 js38@cctoday.co.kr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