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19일 칠갑산휴양림서 포럼
강연·분임토의·견학 등 진행

충남도는 18~19일 양일간 칠갑산자연휴양림에서 동네자치 시범공동체 리더와 관계 공무원 등 9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남형 동네자치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도가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주민자치 컨설팅과 사업비를 지원했던 시범공동체 21곳의 마을리더와 주민자치 담당공무원의 자치역량 강화 및 소통·교류를 통해 지속가능한 공동체 형성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 첫날인 18일에는 지역재단 유정규 박사의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리더의 역할'에 관한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동네자치 후속지원사업 설명, 팀빌딩을 위한 펀리더십, 분임토의가 진행됐다.

분임토의에서는 주민자치위원회, 마을, 아파트 등 공동체 유형별로 5개 분임으로 나눠 주민자치사업 사례와 경험을 공유하고 올해 사업 추진 계획에 대한 발표와 토론을 벌였다. 특히 주민자치 사례발표에서는 2015년 전국 주민자치박람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천안시 원성1동 주민자치회와 2016년 공동체 글로벌 한마당에서 장려상을 수상한 보령시 청라면 음현마을의 공동체 활성화 사례가 토의 참여자들의 많은 관심을 끌었다. 포럼 둘째 날은 지리적, 환경적 난관을 극복하고 마을 활성화 수범사례로 널리 알려진 알프스마을을 견학하고 세계조롱박축제 현장을 둘러본다.

도는 충남형 동네자치 시범공동체 육성사업이 일회성 사업으로 종료되지 않고 주민 주도의 주민자치 경험이 축적될 수 있도록 지원 방안을 마련해 올해 주민자치 사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김돈곤 도 자치행정국장은 "마을 공동체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지역 리더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동네자치 시범공동체가 모범적인 주민자치 모델이 될 수 있도록 민·관이 함께 협력하자"라고 말했다. 전홍표 기자 dream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