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3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가 2분기 대비 소폭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쇼핑의 경우 호조세를 보였지만, 백화점과 대형마트, 슈퍼마켓 등은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전국 941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해 13일 발표한 ‘2016년 3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 결과에 따르면 3분기의 경기전망수치는 지난 분기 대비 2포인트 하락한 96으로 집계됐다. RBSI는 유통업체들이 체감하는 경기를 수치화한 것으로 100이 넘으면 ‘이번 분기보다 경기가 호전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많은 것을 의미한다.

2분기 전망수치가 111로 높은 수치를 보인 인터넷 쇼핑몰은 3분기(110)에도 호조세를 보였다. 최저가 마케팅돠 해외 역직구 증가 등에 힘입어 고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하지만 백화점과 대형마트, 편의점, 슈퍼마켓 등은 기준치를 밑돌았다.

2분기 98이었던 백화점 경기전망지수는 3분기에 94로 떨어졌고, 대형마트는 4p 하락해 92 전망지수를 보였다. 편의점의 경우 2분기 대비 3p 오른 경기전망지수 성장을 보였지만, 3분기 수치가 88에 불과해 전체 업태 중 최저수준이었다. 슈퍼마켓 역시 소폭 줄어 92의 수치를 보였다.

유통기업들은 3분기 실적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요인으로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매출부진(76.8%·복수응답)’, ‘업태간 경쟁격화(35.2%), 업태내 경쟁심화(14.4%) 등을 꼽았다. 유통기업의 65.1%는 수익성 하락에 따라 3분기에 경영애로를 겪을 것이라는 우려도 내비쳤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소비심리 회복세가 주춤하면서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가 다시 하락했다”며 “출점 경쟁과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소량구매 패턴 확대 등으로 다소 부진한 모습이 계속될 전망”이라고 말했다.김영준 기자 kyj85@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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