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인들 대전국세청장에
세무조사 부담완화 등 건의

대전·세종·충남의 중소기업 대표, 업종별 협동조합 이사장들이 최진구 대전국세청장을 만나 세종세무서 신설 등을 건의했다.

지역기업인 20여명은 12일 중소기업중앙회 대전·세종·충남본부(본부장 양찬회)가 리베라호텔 유성에서 개최한 ‘대전지방국세청장 간담회’에서 기업 운영 과정에서 느낀 불편사항을 전했다.

주된 전달 건의 내용은 △세종세무서 조기 신설 △중소기업 세무조사 부담 완화 △농약 부가가치세 환급 절차 간소화 △소기업소상공인공제부금 소득공제 한도 확대 △자동차 보험수리시 자기부담금 관련 감세 △사업용 계좌 신설시 세무서 신고방식 개선 △국선세무대리인제도 적용대상 확대 등이다. 이 중 주된 내용은 세종세무서 신설이었다.

세종시는 2012년 7월 출범 후 2014년까지 사업체 수가 6600개에서 9100개로 늘어났다. 하지만 이를 처리해야 할 세정기관의 부재가 기업인의 불편을 야기하고 있다는 것이다. 전원식 중기중앙회 대전·세종·충남회장은 “세종시 조치원읍에 공주세무서 세종민원실 등이 있지만 재산 법인세 관련 세금 신고·납부를 위해서는 공주세무서로 가야하는 불편이 있다”며 “납세자의 편의를 위해 세종세무서의 조기 신설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간담회에 참여한 기업인들은 중소기업에 대한 세무조사 부담을 완화해달라는 건의도 이어갔다. 전 회장은 “지난해 국세청 국정감사에서 최근 2~3년간 중소기업과 영세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한 세무조사 등이 늘었다는 의견이 나왔다”며 “중소기업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배려와 지원을 요청드린다”고 피력했다. 김영준 기자 kyj8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