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어버이연합·세월호 인양 이어 20대 원구성 이슈 꺼내며 압박
‘계파다툼 후폭풍’ 與 방어 급급... “정진석 원내대표 역할 중요” 분석

메인04-600px.jpg
원내 1당의 지위를 차지한 더불어민주당과 원내 3당 국민의당이 제20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이슈 선점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원내 2당으로 내려앉은 집권 여당 새누리당은 내부 교통정리가 원만치 않은 모습을 보이며 방어전에만 몰두하는 모습이다.

더민주와 국민의당은 최근 국내 정국을 뒤덮었던 ‘어버이연합’ 관련 사안을 비롯해 사회적 물의를 빚고 있는 ‘가습기 살균제’ 관련 이슈까지 선점하며 여당을 압박하고 있다.

세월호 인양이 곧 본격화될 예정으로 더민주는 관련 특검 등 강력한 카드를 내밀고 있지만 새누리당 역시 방어에 급급한 상황이다.

여기에 우상호 원내대표는 20대 국회 원구성 협의 카드를 들고 나섰다. 우 원내대표는 8일 "이번 주부터 3당 원내대표간 원구성 협상을 시작하자”고 공식 제안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신임 원내부대표단 인선을 발표한 뒤 "5월 중 원구성(협상)을 마무리하고 6월(에) 원구성이 정상적으로 되도록 하자고 제안드린다"며 "각 당이 서로 얻고자 하는 계산이 서로 있겠지만 그것을 떠나서 시작부터 법을 지키는 20대 국회가 되자"고 강조하며 원내 1당으로서 원 구성 이슈 선점을 시도했다.

국민의당 역시 일찌감치 원내대표 선출, 초선 의원 교육 등을 통해 원활한 의사일정을 이어가려는 모습을 보였다. 이와 함께 9일부터 전국 253개 지역위원장 공모에 나서며 당 조직 강화 시도에 나선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야권의 ‘이슈파이팅’에 속절없는 방어만 지속하고 있다. 이같은 여당의 소극적인 모습은 계파 다툼의 후폭풍으로 당내 초·재선 그룹의 활동이 미진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새누리당의 20대 총선 당선인 122명 중 초선 당선인 수는 45명으로, 전체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음은 물론, 아직까지 주류인 친박(박근혜 대통령)계를 거스르는 ‘소신행보’도 망설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 지역 정가 인사는 “국회가 개원한 뒤 중진급 의원들의 초선 의원들의 경험이 쌓이면 그 때부터 여야의 팽팽한 이슈파이팅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며 “그 때까지 협치와 소통을 앞세워 야당과의 ‘밀당(밀고 당기기)’을 수행해야 할 정진석 원내대표의 역할이 그 어느때보다 중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한성 기자 hansou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