孫측 "야권분열로 인한 패배 우려로 깊은 고민해"
더민주 '허탈'·국민의당 "더민주 조급증 보여"…총선후 역할론 부상할듯

더불어민주당 손학규 전 상임고문이 8일 4·13 총선 선거전 지원활동에 나서지 않기로 결정했다.

손 전 고문이 총선을 계기로 현실정치를 재개하는 수순을 밟을 것이라는 관측이있었지만, 정계은퇴 상황에 변함이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함에 따라 일단 '손학규 등판론'이 무위로 끝난 것이다.

손 전 고문 측 핵심관계자는 8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번 총선에서는 어느 당이든 선거지원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며 "본인이 정계은퇴를 선언하고 전남 강진에 칩거중인데 그 약속과 원칙을 지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손 전 고문은 그동안 더민주와 국민의당 양측으로부터 선거전에 참여해달라는 강한 러브콜을 받고 이를 깊이 고민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손 전 고문 측은 "손 전 고문은 야권이 분열된 상태에서 선거를 치르면 야권이 패배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며 "여러 경로를 통해 공식, 비공식 요청이 있었고 고민도 꽤 길게, 심각하게 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더민주와 국민의당 양당 모두 요청이 있었고, 더민주가 좀더 강했다"며 "그러나 양당 간 통합과 연대가 안된 채 오른팔, 왼팔을 서로 잡아당기는 형국이 되다보니 어느 한 쪽 편에 서기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 됐다"고 말했다.

다만 손 전 고문 측은 "개별적 친소관계에 따라 후보를 방문할 가능성이 낮긴 하지만 배제됐다고 말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내부적으로 손 전 고문의 지원 성사 가능성을 높게 봤던 더민주는 결정을 존중한다면서도 막판에 부담을 느낀 것 아닌가 싶다며 허탈해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더민주는 실무진 차원에서 수도권 중심으로 유세 동선을 검토할 정도로 상황을 낙관하기도 했다.

김종인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정계은퇴를 선언한 분이기 때문에 본인이 선거에 직접 개입해 유세를 하고 다니는 것을 결심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며 "통화했는데 정계은퇴 상황에 그대로 머물러 있겠다는 얘기를 해 고맙다고 했다"고 전했다.

국민의당은 다급한 마음은 이해하지만 더민주가 무리하는 바람에 체면을 구기게 됐다는 반응을 보였다.

당 관계자는 "조급함은 알겠지만 너무 심한 것 아닌가 싶다"며 "특별히 언급할 필요성을 못 느끼겠다. 국민이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야권에서는 총선 이후 정치권 지형재편 과정에서 손 전 고문의 역할론이 부상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총선 결과에 따라 더민주와 국민의당 간 통합론, 국민의당 확장론 등이 거론될 공산이 크고 이 과정에서 야권의 영입 1순위로 거론되는 손 전 고문의 거취가 관심사로 대두될 수 있기 때문이다.

손 전 고문 역시 정계은퇴를 선언하긴 했지만 정치적 끈을 완전히 놓은 것은 아니라는 평가가 많다. jbryoo@yna.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