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선거기간 개시일, 유세차량·선거운동원 동원 가능, 승합차량 렌트 등 마무리 분주
중앙당 인사 지원사격 일정 조율, 소속 시·구의원도 후보 돕기 나서

메인01-600px.jpg
4·13 총선을 10여일 앞두고 각 후보 캠프가 눈코 뜰 새 없이 분주하다.

31일부터 시작되는 선거기간 개시일을 앞두고 선거원 이동 차량 확보부터 본격 선거운동의 시작점이 될 수 있는 첫째날 유세 스케줄 조정까지 막바지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후보들이 선거운동 방식에 상당한 제약이 있었으나 31일부터는 공보물과 유세차량 및 선거운동원을 이용한 총력전에 나설 수 있게 되면서 이를 앞두고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각 후보 캠프 관계자들은 대외 홍보를 책임져줄 승합차량 렌트부터 선거원들의 율동까지 점검을 마무리 짓고 있다.

또 지역 민심을 견인해줄만한 중앙당 인사와 연락하며 지원 사격 일정 조정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실제 4·13 총선을 15일 앞둔 선거 캠프측 관계자들은 ‘전화 돌리기’에 여념이 없는 모습이었다.

한 후보 캠프 관계자는 “선거원 이동을 위한 차량 확보하기도 쉽지 않았다”며 “봄철 나들이 시즌이 겹친데다가 대전지역 후보자만 해도 30명인데 이들이 평균 2~3대씩 승합차를 빌리다보니 렌트카 빌리기도 어렵다”고 말했다.

대전시의회 소속 의원들을 비롯해 각 기초의회 소속 의원들도 같은 당, 같은 지역구 출마 후보 돕기에 여념이 없다.

한 시의원은 “총선을 앞두고 같은 당 후보 지원에 올인하고 있다”라며 “후보 캠프에서는 매일 오후 9시 30분 회의가 열린다. 이 자리에서는 해당 지역구 시의원·구의원들이 참석해 지역구의 소소한 행사 일정을 공유하고 민심의 변화 등 ‘밑바닥 민심 브리핑’ 등이 진행된다”고 말했다.

후보 캠프 관계자들은 각 당의 중앙당 인사들과의 일정 조율에도 한창이다. 실제 각 중앙당에서는 지역 지원사격을 위해 주요 당직자들을 지역에 내려보내기를 시작하며 ‘캐스팅 보트’를 쥐고 있는 충청권 표심 잡기에 나섰다. 그러나 지역 후보자 캠프 입장에서는 이들 중앙당 인사의 방문이 무조건 반가운 것만은 아니다.

중앙당 인사의 지역 방문이 별 소득이 없거나 오히려 이들이 내뱉은 말 한마디에 민심이 요동치기 때문이다.

실제 한 캠프 관계자는 “2006년 지방선거 당시 한나라당 비대위원장이었던 박근혜 대통령이 지역순회로 대전에 왔을 때 당 지지율이 급상승했었다.

파급력 있는 중앙당 인사의 방문은 지지율 상승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면서도 “그러나 당 캠프와 정치적 성격이 다른 인사가 오거나 유권자들에게 인기가 좋지 않은 인사가 왔을 때는 반대의 상황도 있다”고 말했다. 특별취재반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