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ater 최계운 사장, 아시아물위원회 회장 선출

한국이 아시아 물 문제 해결의 주도권을 확보했다.

K-water는 지난주(24~26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개최된 아시아물위원회(이하 AWC) 창립총회에서 K-water 최계운 사장이 3년 임기의 초대 회장으로 선출됐다고 27일 밝혔다. AWC는 아시아 물 문제 해결을 위해 국토교통부와 K-water 주도로 설립된 국제기구로, 지난해 4월 대구·경북에서 열린 제7차 세계 물포럼에서 창립 발의했다.

K-water는 최계운 사장의 회상 선출과 함께 민경진 연구원장도 사무총장으로 선임됐다. 또 집행기관 역할을 담당하는 26개 이사기관 중에 우리나라 기관은 국토교통부와 K-water, 대구시, 한국농어촌공사, 한국물포럼, KOICA 등 6개 기관이 선정됐다.

K-water는 이번 창립총회에서 태국, 인도네시아, 방글라데시, ADB, 유네스코 대표와 양자 회담을 하고, 해외사업 참여와 아시아 물 문제 해결에 협력하기 위한 논의를 시작했다. AWC-중국 수리부 공동 협약과 K-water와 중국 수리수전과학연구원 간 스마트 물 관리 기술 공동연구 협약으로 AWC 활동기반 확대와 한국의 스마트 물 관리 기술 확산에 이바지했다.

또 AWC와 K-water는 30년 만의 가뭄을 겪고 있는 태국을 위해 ‘차오프라야강 유역 수자원개발 마스터플랜 수립’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로 협의했다. 이와 함께 K-water는 창립총회와 함께 진행된 ‘워터비즈니스 포럼’을 통해 국내 중소기업들이 해외기업·국제기구와 기술협약을 체결할 기회도 제공했다.

AWC 최계운 신임 회장은 “아시아 각국은 물론 국제기구와 협력을 통해 AWC를 아시아 물 거버넌스의 중심으로 성장시킬 것”이라며 “아시아 물 문제를 해소하고 글로벌 물 시장에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노진호 기자 windlak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