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구잡이 단순민원·상담 골머리, 전체신고 중 94.9%가 ‘비긴급’
긴급신고창구 부활시스템 개편, 182(경찰민원)·120(생활민원)

‘112’ 신고전화에 단순한 생활 민원 전화가 빗발치고 있어 경찰이 속앓이를 하고 있다.

대전경찰청은 2일 올 1월~11월까지 지방청 112종합상황실로 접수된 112신고는 총 48만 847건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 중 출동신고로 분류된 접수는 24만 8225건(51.6%)이었고, 비출동 신고접수는 23만 2622건(48.4%)으로 각각 나타났다.

출동신고 가운데 사건진행 및 현장목격 등 긴급신고로 분류된 경우는 2만 4698건(5.1%), 실질적으로 전체신고의 94.9%가 비긴급 신고로 분류되는 셈이다.

문제는 경찰의 112 신고가 처음 도입된 1957년부터 긴급신고전화는 국민의 비상벨로 여겨지며, 신고 전화 대부분이 긴급신고가 아닌 민원성에 해당한다는 점이다.

실제 112신고 전화 대부분은 층간소음문제, 금연구역에서 흡연, 쓰레기 불법투기 등에 대한 민원 전화인 것으로 확인됐다.

더욱이 ‘휴대전화 사용방법을 알려 달라’, ‘벌레 퇴치를 바란다’ 등의 경찰 업무와 상관없는 전화도 끊이지 않게 발생하고 있어 경찰의 시름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때문에 급박한 위험에 처한 실제상황에 도움을 주지 못할 경우 경찰력 낭비된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경찰은 지난달 부터 112신고 시스템을 개편하며 112를 본래의 취지인 긴급신고 창구로 되살리겠다는 입장이다.

경찰은 112로 걸려오는 상담·민원성 신고에 대해서는 112는 긴급신고 창구임을 고지한 뒤, 182(경찰민원) 또는 120(생활민원)으로 안내할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본 제도 시행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시민들은 기타민원 및 상담을 할 경우 112를 통한 신고를 자제해 줄 것을 당부한다”며 “시스템 개편에 대해 대형현수막을 설치하고, 버스와 지하철 등을 활용해 지속적인 홍보활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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