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과서 국정화 논란 찬반 논리 펴며 적극 나서지만
충청 선거구 증설엔 ‘불협화음’... “공천 앞두고 중앙당 의식” 원인

충청권 정치인들이 지역 현안사업은 외면한 채 중앙발 이슈에만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역 정치인들의 이 같은 행보 뒤에는 총선과 지방선거 등을 앞두고, 영·호남을 기반으로 한 정당으로부터 공천을 받아야 한다는 절박함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내년 4월로 예정된 20대 총선이 170여일 앞으로 다가온 19일 현재까지 지역 정치인들은 충청권 선거구 획정과 관련해 한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다.

이런 상황속에서도 지역 정치인들은 ‘농어촌 지역대표성 보장’이라는 영·호남 논리만 되풀이하고 있는 반면 충청권 선거구 증설을 위한 ‘표 등가성 회복’에는 소극적인 입장만 전하고 있다. 심지어 일부 지역 국회의원들은 충청권 선거구 증설 논리와 맥을 달리하는 ‘농어촌 선거구 축소 최소화’를 주장하며, 불협화음을 내고 있다.

그러나 ‘역사 교과서의 국정화’ 사안이 불거지자 여·야 충청권 시도당은 찬반 논리를 적극적으로 펼치며, 중앙당에 힘을 싣는 모습이다. 새누리당 소속 의원들은 대정부질문까지 동원해 중앙당을 위해 목소리를 높였고, 새정치민주연합은 광역의회 의원들이 앞장서 성명서를 발표하거나 서명운동을 벌이는 등 그 어느때보다 적극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대전시의원들은 19일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성명서를 공동 발표했다.

문제는 중앙당에서 정한 정치적 이슈에 대해 정확한 사실 확인이나 사안의 파급력, 지역에 대한 영향 등 기본적인 고려는 전혀 이뤄지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 실제 지난달 18일 열린 대전시의회 제221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새정치민주연합 소속은 물론 새누리 소속 시의원들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중단 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킨 바 있다.

당시 결의안에는 “대전시의회 의원 모두는 정부가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화하려는 것에 반대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발의에는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13명과 새누리당 의원 1명이 참여했다. 참여한 시의원은 현재 대전시의회 새누리당 원내대표를 맡고 있는 김경시 의원으로 “당시 내용을 잘 파악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발의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정치권 인사들이 지역 현안사업은 커녕 소속 정당에서 내걸고 있는 정치·정책적 사안조차 파악하지 못한 채 거수기 역할만 충실히 하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준 셈이다.

이에 대해 관련 전문가들은 “여·야 할 것 없이 중앙발 현안에는 찬성이든, 반대든 목소리를 내면서 당 지도부에 눈도장을 찍기에 급급하지만 지역 현안사업에는 몸을 사리기 바쁘다”며 “공천을 앞두고 중앙당의 ‘눈 밖에 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시급한 현안은 외면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안휘재 기자 sparklehj@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