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금명간 기획사 대표 구속여부 결정
돈 건네받은 캠프 관계자도 곧 소환예정
시장 SNS에 “아는바 없다” 밝혔다 삭제

메인4-300.jpg
▲ 충청투데이 DB
<속보>= 검찰이 13일 이승훈 청주시장의 선거홍보기획사를 압수수색하면서 수사 범위가 어디까지 확대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조만간 이 시장의 선거캠프 관계자가 검찰에 소환될 것이라는 소문이 무성한 가운데 이 시장은 자신의 SNS에 “전혀 아는바가 없다”는 글을 남겼다가 확대해석을 경계해 자진 삭제했다.

<14일자 1면>

14일 청주지검에 따르면 지난 13일 체포한 이 시장의 선거홍보기획사 대표 A 씨에 대해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검토 중이다. A 씨는 약 5000여만원을 이 시장의 선거캠프 관계자 B 씨에게 전달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검찰은 A 씨에 대한 신병처리를 완료한 뒤 B 씨에 대한 소환을 실시한 예정이다.

B 씨는 이미 앞서 진행된 서면조사에서 “차용증을 쓰고 빌렸다”는 취지로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A 씨와 B 씨는 청주지역 고등학교와 대학교 선후배 사이로 B 씨는 A 씨 소유 회사의 회장 명함을 가지고 활동하기도 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지역에서 오랜기간 사업을 해 왔고 이 시장의 홍보업무를 대행했던 A 씨가 갑잡스레 체포되면서 청주시는 14일 A 씨의 업체가 수주한 사업을 자체적으로 조사하는 등 분주한 모습을 보였다. A 씨의 청주시 사업 수주 여부는 대가성을 띄느냐에 따라 향후 검찰 조사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청주시에 따르면 지난해 7월 1일 이후 A 씨의 업체가 청주시와 수의계약한 500만원 이상 사업은 6건으로, 금액으로는 5000여만원이다. 지역에서 오랜 기간 활동한 업체로서는 그 다지 많은 금액은 아니다. 하지만 보조금 사업에서 대행사를 맡는 경우 단기간 집계가 어려워 정확한 사업 수주 액수를 따지기에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A 씨의 업체는 지난 11일 종료된 청원생명축제에서 전국발효식품대전 운영을 공개경쟁입찰을 통해 맡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의 수사가 진행 중이지만 선거캠프와 이 시장은 “아는 바가 없다”고 명확하게 선을 긋고 있다.

선거캠프 관계자는 “홍보기획사와 홍보업무 대행에 따른 계약을 맺고 그에 따른 대금을 지급했을 뿐”이라며 “그 이후 자금의 흐름에 대해서는 전혀 아는 바가 없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수사소식이 알려지자 자신의 SNS를 통해 “선거캠프 관계자 압수수색과 관련해 안타깝고 답답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분명하게 밝힐 수 있는 건 언론보도 내용에 대해 본인은 전혀 아는 바가 없다는 점”이라고 밝혔다. 또 “조만간 사실 여부가 밝혀질 것으로 생각한다”며 “본의 아니게 걱정을 끼쳐드려 송구스럽다”고 덧붙였다.

한편 새정치민주연합은 충북도당은 이날 성명을 통해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새정치연합은 “불법 정치자금 제공 의혹과 함께 이 기획사가 청주시 관련 홍보·시설물 등을 맡아 각종 특혜를 누렸다는 의혹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며 “검찰은 이 시장 캠프의 불법 정치자금과 관련된 언론보도에 대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철저한 수사를 통해 진실을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