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공원 행사장소 제공 특혜보도 이후 市, 주최측에 ‘입장료 징수 불가’ 통보
압력성 외부 청탁사업 간접시사

<속보>=공공시설인 시민공원을 상업적 행사 장소로 제공받아 특혜 의혹이 일었던 '세계반려동물축제'가 결국 취소됐다. 충청투데이는 최근 "천안시가 시민 휴식시설로 조성된 생활체육공원을 민간 상업행사 장소로 제공해 특혜의혹이 일고있다"는 보도를 했었다. <10월 5일자 14면>

8일 천안시에 따르면 세계 반려동물축제 공동주최 측인 한국거리문화협회에서 사람을 보내 "행사를 전면취소하기로 했다"는 통보를 해왔다. 주최측은 이날 행사의 입장권 온라인 예매를 진행한 인터파크 사이트에도 "공연이 취소됐다"는 공지의 글을 올렸다.

주최 측이 행사를 포기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은 천안시로부터 최근 주 수입원인 '입장료 징수 불가'통첩을 받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앞서 시는 본보 보도가 나간 직후, 주최측 관계자를 불러 △행사기간 행사장 시민 통행 허용 △입장료 징수 절대 불가 △공원시설물 훼손 금지 △행사장 교통·안전관리 대책 조속 제출 등을 요구했었다.

시 관계자는 "입장료 징수와 행사장 출입제한 등에 대한 내용은 보도를 보고 알았다"며 "주최측이 당초 협의를 하는 과정에서도 '공원을 막고 입장료를 받는다'는 말을 전혀 하지 않아 이런 문제가 발생한 것 같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행사의 취소에도 불구하고, 체육공원을 상업적 행사에 동원하는 상식밖의 일이 어떤 경로를 통해 성사됐는지 대한 의구심은 풀고 넘어 가야한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주최측은 수개월 전부터 장소 섭외를 위해 지역의 정·관계 인사들과 광범위 한 접촉을 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주최 측 관계자는 "체육공원을 장소로 제공받기까지는 지역 국회의원 측과 야당소속 시의원 J, K씨, 또 관(官)쪽과 밀접한 C연구센터 등의 협조가 있어 가능했다"는 밝혀 이같은 로비설을 뒷받침했다. 이 관계자는 또 "모 시의원은 (행사 직후) 구체적 수익배분 방식까지 거론하는 등 적극적이었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도 "공원에 상업행사 유치는 시민정서상 맞지 않는다는 판단이 서 있었다"면서 "하지만 여러인사들로부터 '좋은 취지의 행사다', '장소 승인에 협조해 주길 바란다'는 요청이 있었다"고 말해 사실상 압력성 외부 청탁사업이었음을 간접 시사했다.

한편 한국거리문화협회와 ㈜안토게이트는 오는 16~18일 3일간 천안시 동남구 삼룡동 천안생활체육공원 일원에서 '2회 세계반려동물축제'를 열 계획이었다. 주최측은 이 행사 입장요금으로 1일 2만원(성인)을 책정했었다.

천안=전종규 기자 jjg2806@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