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 장석봉 한국가스안전공사 대전충남지역본부장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이 다가왔다. 오랜만에 온 가족이 한자리에 모여 따뜻한 정을 나누고 오곡백과로 상을 차려 조상께 예를 올리는 일 년 중 가장 넉넉하고 풍요로운 날이다.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명절 그 행복을 잃지 않기 위해 반드시 기억하고 실천해야 할 게 바로 나와 가족의 행복을 위한 가스안전이다.

최근 5년간 추석 연휴 동안 10건의 가스 사고가 발생했다. 특히 사용자 취급 부주의사고가 5건으로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 가장 즐거워야 할 날 사소한 부주의 등으로 인한 안타까운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는 것이다. 유비무환(有備無患)이라고 했다. 평소 가스안전에 대한 관심과 실천을 잊지 않는다면 가스 사고는 충분히 막을 수 있다. 사고 예방을 위해 추석 연휴 꼭 지켜야 할 가스안전 수칙을 몇 가지 알아보자. 우선, 귀향길에 오르기 전 가정 내 가스레인지 콕과 중간밸브, 메인밸브(LP가스는 용기 밸브)를 잠가야 한다.

연휴 중에는 음식 준비 등으로 평소보다 가스기기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미리 가스시설을 점검하고 사용하는 것이 필수다.

또 연로하신 부모님의 안전을 위해 고향 집에 가스안전장치를 설치하고, 낡은 가스용품은 교체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가스 타이머콕은 사용자가 임의로 시간을 설정하면 그 시간에 맞춰 가스를 자동으로 차단해 주는 안전장치로 이 제품을 설치하면 가스레인지에 불을 켜놓고 외출하거나 잠들어도 과열화재 사고를 예방 할 수 있어 부모님의 안전을 지키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와 함께 휴대용 가스레인지를 사용할 때는 삼발이보다 큰 조리기구와 알루미늄 포일을 사용하지 말고 가스레인지 주위에 무심코 부탄 캔을 놓아둘 경우 복사열로 인해 부탄 캔 파열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연휴를 마치고 집에 돌아오면 우선 창문을 열어 집안을 환기시키고, 혹시 가스 누출이 의심되면 관할 도시가스업체나 LPG 판매점 등에 연락해 안전점검을 받은 뒤 사용해야 한다. 생활 속 작은 실천이 큰 재난을 막는 가장 쉽고도 확실한 방법임을 명심해 가스안전 실천과 함께 즐겁고 풍요로운 추석 명절을 보내시길 당부드린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