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은 농촌과 농업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농정시책을 적극 추진 중이라고 20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농업, 부자농촌 육성을 목표로 △대표 통합브랜드 개발 △학교급식지원센터 설립 △농산물 공동가공센터 설립 등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대표 통합브랜드 개발은 농·특산물 브랜드 명품화 및 이미지의 정체성 확립을 하기 위함으로 기존 공동브랜드 '의좋은 형제'의 경우 브랜드 인지도가 낮고 상표권이 확보되지 않아 차별화된 통합브랜드를 개발하고 있다.

학교급식지원센터 2016년 개설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친환경 로컬푸드를 학생들에게 공급해 건강한 심신발달 및 식생활 개선에 기여하고 지역의 친환경 우수 농산물 생산농가의 소득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농산물 공동가공센터 설립은 농가에서 생산·판매하고 남는 잉여 농산물을 활용한 농가소득 창출하기 위한 것으로, 공동가공센터와 로컬푸드 매장 등을 통해 잉여 농산물을 판매해 새로운 농가소득원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방한일 농정유통과장은 “FTA와 고령화라는 이중고를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농업 경쟁력 향상이 관건”이라며 “이를 위해 우리 군에서는 농·특산물 브랜드 명품화 및 이미지의 정체성 확립, 농산물의 가공, 유통구조개선, 6차 산업 육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했다.

강명구 기자 kmg119sm@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