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고 강당 신축현장 규정 어긴채 강행

▲ 부여고등학교 다목적강당 신축공사장에 안전시설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아 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충남도교육청이 발주한 부여고등학교 다목적 강당 신축공사가 감독관청의 관리 소홀로 안전시설의무를 다하지 않은 채 공사가 진행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특히 학교 시설물 공사에서 안전관리 소홀은 학생들의 안전과 직결돼 있는 만큼 안전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최근 부여고등학교 다목적 강당 증축공사는 서산시 D건설업체가 10억 6000여만원에 공사를 맡아 지난 7월13일 착공, 내년 3월 준공을 목표로 시공되고 있다.

그러나 860여명 학생이 활동하고 있는 부여고교 공사장은 건축높이가 10.6m로 낙하물 방지망이 의무적으로 설치돼야 하지만 찾아볼 수 없고 인부들도 안전모 등 기초적인 안전장비를 착용하지 않아 공사장 안전관리의 허점을 보여 주고 있다. 또 국가를 대상으로 하는 계약의 경우 국가는 5억원 이상 50억원 미만 도급액 공사는 일정 금액을 안전관리비 명목으로 시공사에 지불토록 하고 있다.

그러나 D건설업체가 안전설비 없이 공사를 강행하는 한편 교육청 감독자도 매월 2차례에 걸쳐 점검방문일지에 지적사항을 기재토록 하고 있는 방침을 제대로 지키지 않아 시공업자가 안전관리비를 착복할 수 있도록 특혜를 주고 있다는 의혹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학부모 이모(62·부여읍 관북리)씨는 "국민의 세금으로 안전관리비를 지불하는데 안전시설을 제대로 갖추지 않고 공사를 강행하는 것은 학생들의 안전에는 관심이 없다는 뜻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며 "관계 당국에서는 안전관리비 사용내역을 철저히 조사해서 혈세 낭비를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충남도교육청 관계자는 "학생들의 안전이 최우선인 만큼 이 공사현장에 대해 시정조치를 내리는 한편 불미스러운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관리를 철저히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