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학 세미나서 '신활력사업' 추진 강조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특성화된 주민 소득증대 요소와 복지기반시설, 오지개발사업 등을 통합적으로 추진해 지역간 경제 격차를 해소해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이 같은 주장은 국가 균형발전의 핵심 전략으로 부상하고 있는 신활력 사업의 효율적 추진과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20일 청양군 칠갑산 샬레호텔에서 개최된 세미나서 제기됐다.한국지역경제학회가 주최하고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행정자치부, 청양군이 후원한 이번 세미나에는 김시환 청양군수를 비롯해 안세경 행자부 지역경제과장, 홍기용 한국지역경제학회장, 발표 및 토론자, 관계 공무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김태명 한남대 사회과학대학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세미나에서는 대구경북개발연구원 이석희 연구위원의 '신활력 사업의 효율적 추진 방향과 과제' 발표에 이어 김동주(균형위), 정태룡(행자부), 이성우(서울대), 김정연(충발연), 박철수(수원대), 박종찬(고려대), 송해안(전주대) 교수 등 패널들의 토론이 이어졌다.

이날 세미나에서 이석희 연구위원은 "그동안 성장위주의 정책이 지역간 격차를 심화시키고 국민 통합의 저해 요인으로 작용한 게 사실"이라며 "늦은 감은 있지만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신활력지역사업은 시기 적절한 정책으로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각계각층의 지혜를 모아야할 때"라고 강조했다.

한편 신활력지역은 지난 7월 15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50회 국정과제회의에서 '신활력 지역 발전 구상'을 통해 발표됐으며 8월 24일 행정자치부에서 전국 234개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인구 감소율, 소득 수준 등을 종합평가해 하위 30%인 청양군 등 70개 시·군을 신활력 지역으로 선정됐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