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웅영 한국특산식물연구회 회장

올 겨울은 유난히 추워서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추운 겨울에 야생의 곰은 식음을 끊고 긴 겨울잠을 잔다. 곰에게는 겨울잠을 유도하는 인자, HIT가 있어서 겨울잠에 들어가서 쉴 수 있는데 HIT를 이용하면 인간의 기초대사율을 낮출 수 있으므로 사고시 급박한 시간을 연장해 생명을 구할 수 있는 것이다.

부상자 후송시 또는 장기이식시 한계시간의 연장이 가능하므로 인명구조에 크게 도움이 되는 것이 HIT이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우리 산림에서 곰은 찾아보기 어려운 멸종위기 동물이 됐다. 이와 같이 귀중한 유전자원을 보존하기 위해 국립공원이 지정돼 있고 그 관리공단에서 자연보전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오늘날의 도시생활은 긴장과 오염 환경 속의 생활이다. 그러므로 건전한 여가선용과 건강생활을 위해 산행을 즐기는 시민이 날로 늘어가고 있다. 이들 시민에게 국립공원은 휴식과 건강증진을 위한 장소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오가는 곳의 자연은 훼손의 위험을 피하기 어려운데 우리의 국립공원도 예외가 될 수는 없다. 건강에 좋다는 약초와 아름다운 야생화는 날이 갈수록 찾아보기 어렵고 결국에는 멸종위기에 처해서 보호대상으로 되고 있다.

이와 같은 자연보전의 어려운 실정을 해소하기 위해 국립공원 관리공단은 입산제한 또는 안식년제 실시 등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나 우리의 자연보전 현황은 만족스러운 수준으로 보기는 어려운 것 같다.

여기서 우리는 근본적으로 자연보전을 검토해 볼 필요를 느끼게 된다.

국립공원의 넓은 면적을 관리인 몇 명의 노력만으로 자연보전이 만족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기는 어려우며 우리 시민 모두의 협력이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국립공원의 자연보호는 자연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자연보호 참여의 공감대 형성이 중요하며 이는 자연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서 가능할 것이기 때문에 이런 역할을 할 수 있는 자연사박물관의 협력이 필요한 것이다.

자연사박물관은 자연보전의 교육기능을 가지고 있는 기관이고 국립공원은 자연환경을 시범적으로 보전해 나가기 위해 지정된 현장인 것이다.

그러므로 자연사박물관에서 자연스럽고 끊임없는 자연보전 교육이 이뤄질 경우 우리 자연환경은 수동적인 규제에 의한 소극적인 보전이 아니라 그 중요성의 심도 있는 이해로부터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연보호의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으며 성과가 보장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협력결과는 우리의 국립공원이 한 차원 높은 수준의 자연보호의 장으로 승화될 수 있게 될 것이다.?

선진 외국에서는 자연사박물관을 국립공원 안에 건립해 놓고 긴밀하게 협력하면서 괄목할 만한 상승효과를 올리고 있는 사례가 적지 않은 것이다.

인터넷에 들어가 보면 쉽게 이와 같은 사례를 미국 등의 여러 나라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우리가 지난해의 월드컵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세계의 찬사를 받을 수 있었던 것은 물론 선수들의 투철한 정신력과 크게 발전된 기량으로부터 비롯된 결과지만 이에 못잖게 시민들의 능동적이고 헌신적인 협력이 뒷받침됐던 것으로 봐야 할 것이다.

이제 시민, 국립공원 그리고 자연사박물관과 관련기관이 단합된 모습으로 자연보전을 위해 협력해 나가야 할 것이며 우리의 자연은 아름답게 보전돼 우리 후세들이 금수강산으로 오래도록 즐길 수 있게 되기를 간절하게 바란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